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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처리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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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02. 20. ~ 2013. 09. 30.
작성자 전산정보팀
작성일 2017.09.12 조회수 5896

개인정보처리방침

한국보건의료연구원 (NECA, http://www.neca.re.kr, 이하 ‘연구원’이라고 한다)은 「개인정보 보호법」등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 보호규정을 준수하며, 이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연구원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것입니다

  1. 가. 재화 및 서비스 제공
    ㄱ. 홍보메일 및 소식지 발송소식지 또는 기타 홍보물 발송 등의 목적을 위해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ㄴ. 교육 및 행사교육 및 행사의 참가 신청 및 접수, 수료증 발행, 교육비 등의 업무 목적을 위해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ㄷ. 민원사무(1:1문의)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 · 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개인정보 파일 보유현황
  1. 가. 개인정보 파일명 : 한국보건의료연구원 개인정보파일
    ㄱ. 개인정보 항목 : 자택주소, 휴대전화번호, 이름, 이메일, 회사명, 접속 IP 정보, 쿠키, 서비스 이용 기록, 접속 로그
    ㄴ. 수집방법 : 홈페이지,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ㄷ. 보유근거 : 관련법령
    ㄹ. 보유기간 : 목적 달성 후 지체 없이 파기

※ 기타 연구원의 개인정보파일 등록사항 공개는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개인정보민원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 인정보파일 목록검색 메뉴를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연구원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 · 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 이용 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보유합니다.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작성

연구원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가. 재화 및 서비스 제공
    ㄱ. 홍보메일 및 소식지 발송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개인정보파일 현황,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정보주체의 권리 · 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5.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연구원은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수집 · 이용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6.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연구원은 개인정보의 처리업무를 위탁하는 경우 다음의 내용이 포함된 문서에 의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의 처리금지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의 관리적 · 기술적 보호조치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의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
-재위탁 제한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위탁업무와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관리현황점검 등 감독에 관한 사항
-수탁자가 준수하여야 할 의무를 위반한 경우의 손해배상책임에 관한 사항 또한,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7.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정보주체는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 할 수 있으며, 만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그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 삭제,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1. 가. 개인정보 열람 요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열람 요구는 법 제35조제5항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다른 사람의 생명 · 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조세의 부과 · 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초 · 중등교육법」및「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 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학력 · 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보상금 · 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2. 나. 개인정보 정정 · 삭제 요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 · 삭제)에 따라 정정 ·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3. 다.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시 법 제37조제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다른 사람의 생명 · 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4. 라. 정보주체 권리 행사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열람 · 정정 · 삭제 · 처리정지 요구’에 따른 권리 행사를 연구원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FAX전송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연구원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5. 마.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연구원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6. 바. 정보주체의 권리행사는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8. 개인정보의 파기

연구원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나.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3. 다. 파기방법
    ㄱ.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ㄴ.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연구원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관리적 · 기술적 · 물리적으로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가. 관리적 조치
    ㄱ.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은 반드시 필요한 인원에 한하여 지정 · 관리하고 있으며 취급직원을 대상으로 안전한 관리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ㄴ.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2. 나. 기술적 조치
    ㄱ.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 변경 ·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통제를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ㄴ. 개인정보의 암호화
    개인정보는 암호화 등을 통해 안전하게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ㄷ. 보안 프로그램 설치 및 주기적 점검 · 갱신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갱신 · 점검하고 있습니다.
  3. 다. 물리적 조치
    ㄱ.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10.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작성

연구원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1. 가.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ㄱ. 성명: 김미성
    ㄴ. 직급: 사무원
    ㄷ. 연락처: 02-2174-2823
  2. 나. 정보주체께서는 연구원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연구원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11.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3년 2월 20일부터 시행되며, 법령ㆍ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른 내용의 추가ㆍ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 7일전까지 연구원 홈페이지를 통하여 변경 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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