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한정된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보건의료정책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과학적 근거를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연구보고서의 제목, 발행일, 연구방법, 연구책임자의 정보 및 원문다운로드를 제공합니다.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제목 완료

2016 NECA 국제협력 성과보고: 의료기술평가 국제 저변 확대 활동

발행일 2017.06.30
연구방법 4
연구책임자 이성규
조회수 2936
원문다운로드

▢ 국제교류 및 협력활동 배경

 

원활한 의료기술평가연구 수행을 위해서는 국제 유관기관과의 공조 및 협력이 중요하다. 국제사회는 지속가능 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를 설정했고, 사람은 누구나 경제적 상황과 관계없이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보편적 의료보장(Universal Health Coverage, UHC)의 실현’을 하나의 목표로 정하고 있다. 그리고 UHC의 실현을 위한 효과적 도구(tool)로써 의료기술평가의  도입 및 역할이 강조되면서 국제사회의 의료기술평가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2016년 국제교류 및 협력활동 목적


2016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국제교류 및 협력은 중·저개발국가 대상 의료기술평가 저변 확대 활동 및 향후 유사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예산확보 방안을 마련하는데 집중하였다. 그리고 의료기술평가 관련 기존 국제협의체 활동을 유지하고, 국제사회가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 기대하고 있는 활동을 성실히 수행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 2016년 국제교류 및 협력활동 성과


중·저개발국가 대상 의료기술평가 저변확대 활동은 실제 의료기술평가에 대한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노하우를 확산하는 활동과 향후 이러한 활동을 지속하기 위한 추가 재원 마련 활동으로 진행되었다. 

2015년 대우재단으로부터 지원 받은 기부금을 활용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sia Pacific Economic Cooperation, APEC) 소속 회원국들과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서태평양지역(Western Pacific Region, WPR) 내 회원국을 대상으로 의료기술평가 국제워크숍을 개최하였고, 이 활동의 결과를 2016년 APEC Health Working Group 2차 회의를 통해 공유하였다. 그 자리에서 향후 동일한   워크숍이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APEC의 협력과 지원을 호소하였다. 2016년에 새롭게 진행된 의료기술평가의 국제적 확산 활동으로는 태국 정부가 개최하고 저명한 국제개발 및 보건 단체들이 협력하는 Prince Mahidol Award Conference(PMAC)에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 공동개최기관으로 참여한 활동으로, 행사 기간 동안 2차례의 의료기술평가 관련 학술세션을 개최하여 PMAC에 참여한 중·저개발국가 공무원, 학자 등을 대상으로 의료기술평가에 대한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경험을 공유하였다.  

의료기술평가에 대한 중·저개발국가 대상 저변 확대 활동은 지속적으로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사업을 유지할 수 있는 추가적인 예산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2016년 한 해 동안 국제개발 및 보건분야 비정부 시민단체와 협력하여 의료기술평가 저변 확대 사업에 대한 제안서를 개발하고, 실제 제안 가능한 기관에 대해 조사도 실시하였다. 제안서의 방향은 UHC와 연결하여 UHC 실현을 위한 도구로써 의료기술평가에 대한 중·저개발국가 공무원 대상 교육훈련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외교통상부 산하 KOICA(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의 경우 최근에 UHC를 주요 사업 내용에 포함시키면서 향후 KOICA가 의료기술평가의 국제적 저변 확대 활동에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연구역량 및 국제적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기존에는 개별연구자가 개별과제의 결과를 공유하는 차원에서 참석했던 HTAi(Health Technology Assessment international) 학술대회에서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세션을 개설하여 HTAi 참석자들 대상으로 교육 세션을 제공하는 수준으로 기관의 국제적 역할이 증대되었다. 

2014년, 2015년에 각각 체결된 국제 유관기관과의 MOU에 대한 추가활동도 진행되었다. 영국 NICE(National Institute for Health and Care Excellence)와는 UHC를 주제로 개최된 PMAC 2016에 공동개최 기관으로 PMAC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에 협력하였다. 2015년에 MOU를 체결한 캐나다 CADTH와는 향후 기관 간 인력교류가 가능하도록 국제협력 담당자 간 지속적인 의견교류가 진행되었다. 우선적으로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서 CADTH로 인력을 파견해 상호 간 경험을 공유하는 내용으로 기관 간 교류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이 외에 기존 협력하거나 기관회원으로 협의체 활동을 진행하고 있던 곳들과의 교류활동을 진행하였다. HTAsiaLink 사무국 활동, HTAi Policy Forum, INAHTA 활동을 통해 의료기술평가 관련 국제동향을 파악하고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경험 을 공유하였다. 

▢ 국제교류 및 협력활동 발전방향 모색


2016년 국제교류 및 협력활동을 통해 향후 개선사항을 검토하였다. 첫째, 국제교류 및 협력활동의 전문성 및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인력 배치 및 양성이 필요하다. 또한 기관의 국제업무를 전담할 코디네이터가 필요하다. 그리고 국제협력을 위한 컨텐츠는 각 분야별 담당자 그룹(pool)을 구성해 내부 인력이 국제교류 및 협력업무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기존의 네트워킹 중심에서 컨텐츠 중심으로 국제교류 및 협력활동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컨텐츠 개발이 필요하지만, 이 일에 참여하는 연구자들은 국제활동 참여 뿐 아니라 관련분야 전문가들과의 인프라 구축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셋째,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 협력하고 있는 국외유관기관 및 국제협의체 등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국제협력 대상 기관 및 협의체에 대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국제협력 그 자체에 의미를 부여하기 보다는 협력 내용과 기대효과를 파악해 협력대상 기관 및 협의체를 선별하고, 선정된 기관 및 협의체에 대해서는 현재 수준 이상의 적극적인 국제교류 및 협력활동을 추진하여, 기관의 국제적 기여 수준을 높일 필요가 있다.

참고자료

해당 게시물의 이해를 돕는 참고자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근거와 가치
논문
관련자료

같은 주제 자료

이 내용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자료입니다.

같은 주제 자료 입니다.
번호 보고서명 연구책임자 발행일 첨부파일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저작권 허용범위

해당 게시물의 저작권 허용범위, 보도인용 문의 연락처를 제공합니다.

CCL 저작권 허용범위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공공누리 저작권 허용범위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연구보고서 보도인용 안내

연구보고서의 보도나 인용시 아래 연락처로 확인하세요. - 연구보고서 보도 관련 문의: 02-2174-2748 (대외협력홍보팀) - 연구보고서 인용 관련 문의: 02-2174-2787 (경영혁신추진단)
이전글 국가주도형 보건의료 근거창출 미래전략: 한국보건의료연구원 2016년 연례 학술회의 성과보고
다음글 지식정보 확산활동 영향력 평가연구: 사용자 친화적 콘텐츠 개발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