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연구사업 개요

 

연구사업 개요

사업내용

공익적 가치 중심의 임상연구 지원을 통해 다양한 의료기술 간 비교효과성 등의 근거를 생성하고 이를 임상현장 및 정책과 연계함으로써 국민건강 향상과 보건의료체계의 지속가능한 운영을 지원합니다.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이란?

인ㆍ허가 또는 신의료기술평가 이후 보건의료현장에서 통용되는 의약품, 의료기기, 의료행위 및 의료서비스, 전달체계 등 다양한 의료기술의 효과성, 안전성, 비용효과성 등에 대한 근거를 생산하는 국가 지원 연구자 주도 공익적 임상연구 사업입니다.

사업 목적

동 사업의 목적은 환자·국민의 보건의료분야 미충족 요구 및 보건의료현장의 당면 문제를 해결하고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을 지원하는 근거를 생산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 동 사업의 주요 이해관계자들(환자․국민, 보건의료현장의 전문가, 보건정책결정자 등)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사회적으로 필요한 유용한(useful) 연구가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 운영관리규정
사업 구조
(제1세부사업) 의료기술 비교평가 연구
보건의료현장에서 통용되고 있는 안전성과 유효성이 검증된 의료기술 간 상대적 효과성 및 비용효과성에 관한 비교평가연구로, 연구결과를 임상현장과 보건의료정책에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제2세부사업) 의료기술 근거생성 연구
보건의료현장에서 활용되고 있으나 안전성·유효성 관련 의학적 근거가 불충분한 의료기술에 대한 근거산출연구로, 최적의 진단 및 치료전략 선택을 위한 근거 제시를 목표로 합니다.
정보 재가공 및 확산
수요자별(환자 및 국민, 의료진, 정책결정자) 차별화 전략으로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 성과물에 대한 접근성 확대 및 대국민·정책결정자 등 비전문가를 위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사업 규모

동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2019년부터 2026년까지 8년간 총 예산 1,840억 원, 약 380개 과제를 지원하는 규모로 추진 예정입니다.
세부과제는 아래 4가지 형태로 구분됩니다.

세부과제별 연구방법 및 내용과 규모
세부과제 연구방법 및 내용 규모
전향연구 대상 환자의 정보를 수집하여 상태변화를 기록하고 관찰 연도별 5억 원 이내(5년 이내) 총 53개 과제 지원 예정
후향연구 기 구축된 자료를 활용하여 원하는 자료를 취합하고 통계처리하여 결과 산출 연도별 1억 원 이내(2년 이내) 총 58개 과제 지원 예정
DB 활용
후속연구
전향연구를 통해 구축된 임상연구자료를 바탕으로 한 후향적 임상연구 연도별 1억 원 이내(1년 이내) 총 216개 과제 지원 예정
가이드라인 연구 전향연구를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임상현장에서 활용되는 임상진료지침 개발 연도별 1억 원 이내 (1년 이내) 총 53개 과제 지원 예정
연구개발 절차

보건의료현장과 정책적으로 당면한 문제해결을 위한 하향식(top-down) 주제 개발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