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발간도서

NECA 연구방법 시리즈 - 한국적 상황을 고려한 비교효과연구 방법의 제목, 필자, 발행일, 조회수, 첨부파일을 제공합니다.
제목 NECA 연구방법 시리즈 - 한국적 상황을 고려한 비교효과연구 방법
필자 NECA
발행일 2013.2.28.
조회수 11880
첨부파일 한국적 상황을 고려한 비교효과연구 방법.pdf [다운로드수 : 1714]  바로보기
NECA 연구방법 시리즈 - 한국적 상황을 고려한 비교효과연구 방법의 내용을 제공합니다.
내용


한국적 상황을 고려한 비교효과연구 방법

 

비교효과연구는 환자, 의료제공자, 정책결정자, 보험자와 같은 보건의료체계내의 의사결정자들에게 어떠한 중재법이 특정 대상에서 가장 효과적인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방법이다. 최근 의료기술의 전문화와 다양화에 따라 특정 중재법들간 비교효과평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효율적인 자원의 이용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맞추어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중요성에 따라 본 책자는 한국에서의 비교효과연구의 기반조성 및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한국 상황에 맞는 비교효과 방법론을 정리하였다. 이 책자는 특정 연구질문이 있을 때 어떠한 접근방법을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판단을 돕고자 다양한 비교효과연구의 세부방법론에 대한 표준적 접근법을 제시하였고, 실제로 수행된 연구의 사례를 방법론적 측면에서 간략히 소개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었다.



비교효과연구에서 사용될 수 있는 세부방법으로 1장 비교효과 임상시험에서는 군집 무작위 배정시험, 실용 임상시험, 적응 임상시험 방법론을 소개하였고, 2장 비교효과 관찰연구에서는 관찰연구 설계, 성향점수를 소개하였다. 3장에서는 체계적 문헌고찰의 과정인 연구기획과 프로토콜 작성, 문헌선택 및 분류, 비뚤림 위험 평가(문헌의 질평가), 근거의 합성(정량적 합성 및 정성적 합성), 체계적 문헌고찰의 활용 등에 대해 다루었다. 4장 메타분석에서는 전통적 메타분석, 베이지안 메타분석, 간접비교 및 혼합비교를 소개하였고, 5장에서는 비용효과분석의 분석단계, 분석 유형, 분석 모형, 비용-효과 분석 연구 평가 및 사례에 대해 기술하였다. 마지막으로, 6장 특정 분야의 비교효과 연구에서는 진단 정확도에 대한 비교효과연구, 감염질환에 대한 비교효과연구, 의료기기에 대한 비교효과연구, 안전성에 대한 비교효과연구를 다루었다.






본 자료의 특정 그림이나 표의 경우 원저작권자의 승인없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공공누리와 CCL 안내입니다.
공공누리/CCL

태그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연구방법론 #NECA #비교효과연구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NECA 연구방법 시리즈 - NECA 체계적 문헌고찰 매뉴얼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