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발간도서

NECA 연구방법 시리즈 - 베이지안 메타분석법의 제목, 필자, 발행일, 조회수, 첨부파일을 제공합니다.
제목 NECA 연구방법 시리즈 - 베이지안 메타분석법
필자 NECA
발행일 2013.2.28.
조회수 9952
첨부파일 베이지안 메타분석법.pdf [다운로드수 : 2981]  바로보기
NECA 연구방법 시리즈 - 베이지안 메타분석법의 내용을 제공합니다.
내용


베이지안 메타분석법



최근 체계적 문헌고찰에서 메타분석 수행 시 임상시험과 관찰연구 등의 이질적인 연구들의 통합이 필요하거나 전문가 의견 반영이 필요한 경우, 또는 통합대상 연구수가 작은 경우 등 베이지안 메타분석법의 적용이 필요한 상황이 증가하고 있다. 이런 경우 베이지안 메타분석법을 사용함으로써 좀 더 정확한 통합추정치를 추정할 수 있다.



본 책자는 체계적 문헌고찰에서 베이지안 메타분석을 적용하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자 발간되었으며,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1장에서는 베이지안 방법의 기본 개념 및 용어에 대해서 소개하고, 2장에서는 전통적 메타분석법의 모형들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베이지안 메타분석법에 대해서는 결과 이해를 위한 부분인 3장과 적용을 위한 부분인 4장으로 구분하여 구성하였는데, 3장에서는 베이지안 메타분석법의 특징과 기 출판된 사례들을 이용하여 베이지안 메타분석법을 적용한 상황과 분석결과 제시방법, 해석방법 및 베이지안 메타분석 절차를 설명하였다. 그리고 4장에서는 결과변수의 형태와 결과지표의 종류에 따른 베이지안 모형을 소개하고, 실제 예제자료와 WinBUG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베이지안 메타분석을 적용하는 방법과 분석결과에 대한 해석방법도 포함하였다.



베이지안 메타분석은 부록의 WinBUGS 프로그램 사용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단계에 따라 해당 모형에 대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시할 수 있으며, 베이지안 메타분석 결과 보고 시에는 부록의 베이지안 방법을 적용한 연구의 보고지침을 참고하기 바란다.


 




※ 본 자료의 특정 그림이나 표의 경우 원저작권자의 승인없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공공누리와 CCL 안내입니다.
공공누리/CCL

태그

#한국보건의료연구원 #NECA #연구방법론 #베이지안메타분석법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임상진료지침 개발 매뉴얼
다음글 NECA 연구방법 시리즈 - 보건의료분야에서 비용산출 방법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