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발간도서

NECA 연구방법 시리즈 - 측정된 교란요인을 고려한 성과분석 방법의 제목, 필자, 발행일, 조회수, 첨부파일을 제공합니다.
제목 NECA 연구방법 시리즈 - 측정된 교란요인을 고려한 성과분석 방법
필자 NECA
발행일 2013.2.28.
조회수 8031
첨부파일 측정된 교란요인을 고려한 성과분석 방법.pdf [다운로드수 : 2091]  바로보기
NECA 연구방법 시리즈 - 측정된 교란요인을 고려한 성과분석 방법의 내용을 제공합니다.
내용

측정된 교란요인을 고려한 성과분석 방법

 

비교효과연구 및 성과연구는 대표성 있는 연구대상자를 확보하여 일상진료 하에서 치료의 성과를 비교하는 연구이므로 관찰연구 형태로 수행되는 경우가 많다. 관찰연구에서는 주 관심사가 되는 치료의 성과뿐만 아니라 다른 요인들이 개입될 가능성이 크므로, 바이어스가 없는 치료효과 추정을 위해서 교란요인의 통제가 매우 중요하다.



본 책자는 성과분석에서 측정된 교란요인을 통제하기 위한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자 발간되었으며, 총 10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1장에서는 성과연구, 2장에서는 교란요인에 대한 기본 개념 등에 대해서 소개를 하고, 3장부터 10장까지는 성과분석에서 측정된 교란요인을 통제하기 위한 방법을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다루고 있다. 먼저 측정된 교란요인을 연구설계 측면에서 통제하는 방법인 제한과 매칭 방법을 4장과 5장에서 소개하고, 6장부터 10장에서는 분석 측면에서 통제하는 방법인 층화와 다변수모형, 성향점수, 질병위험점수, 주변구조모형 등에 대해 다루고 있다.



각 장은 방법론을 적용하여 기 출판된 사례들을 소개하여 방법론을 적용한 상황과 분석결과 제시방법, 해석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고, 각 방법론에 대한 이론적 설명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방법론 적용을 위해 필요한 SAS, R, Stata 문법뿐만 아니라 실제 예제자료를 이용하여 방법론을 적용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분석결과를 해석하여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을 포함하였다.





 본 자료의 특정 그림이나 표의 경우 원저작권자의 승인없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공공누리와 CCL 안내입니다.
공공누리/CCL

태그

#한국보건의료연구원 #NECA #연구방법론 #성과분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NECA 연구방법 시리즈 - 국내 보건의료 이차자료원 활용
다음글 NECA 연구방법 시리즈 - 신의료기술평가 체계적 문헌고찰 지침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