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발간도서

NECA 연구방법 시리즈-임상진료지침 실무를 위한 핸드북의 제목, 필자, 발행일, 조회수, 첨부파일을 제공합니다.
제목 NECA 연구방법 시리즈-임상진료지침 실무를 위한 핸드북
필자 NECA
발행일 2015.9.30.
조회수 16530
첨부파일 임상진료지침 실무를 위한 핸드북.pdf [다운로드수 : 1167]  바로보기
NECA 연구방법 시리즈-임상진료지침 실무를 위한 핸드북의 내용을 제공합니다.
내용

임상진료지침 실무를 위한 핸드북

 

임상진료지침은 최상의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임상의사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환자 진료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도구로, 다수의 국가 및 전문학회를 중심으로 활발히 개발되고 있다. 그동안 한국보건의료원에서도 임상진료지침 개발 및 수용개작 방법론에 대한 매뉴얼이 발간되었으나, 그대로 따라하기에는 상세한 내용이 다소 부족하고 실제 활용도를 높일수 있는 예시나 도구 등이 부족했으며, 최신의 방법론적 동향을 반영한 종합적인 지침서로서의 개정이 필요했다. 이에 기존 개발된 지침서 및 방법론을 검토하여 우리나라 진료지침 개발 실무에 적합한 최신의 내용으로 개정하였고, 특히 국내현실에 적합한 도구들(toolkits)도 개발하여 포함하였다. 또한 권고안 개발단계에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론으로서 국제적으로 널리 수용되고 있는 GRADE(The Grading of Recommendations, Assessment, Development and Evaluation) 방법론을 심도있게 다루고자 하였다.


본 핸드북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우선 기존 지침서들의 검토를 통해 임상진료지침 개발 과정의 주요 업무들을 '기획-개발-최종화'3단계로 구분하였다.기획 단계의 주요 업무로 주제선정, 임상진료지침 개발그룹 구성, 개발계획 수립(개발방법 결정), 범위설정 및 핵심질문 만들기 등이 포함되었다.

개발 단계는 주요 개발방법별로 신규직접(de novo) 개발 방법, 수용개작(adaptation) 방법 및 하이브리드(hybrid) 방법으로 구분하여 기술하였다. 이를 위해 하이브리드에 대한 정의를 새롭게 내렸다. 개발 단계에는 근거(진료지침) 검색, 근거(진료지침)의 종합,근거수준 판단 및 권고안 도출 등의 주요 업무가 포함되었다.

최종화 단계는 외부 검토, 출판, 개정 및 갱신, 보급 및 시행 등의 주요 업무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근거평가 및 권고등급 방법론 중의 하나인 GRADE 방법론에 대하여 최근 게재된 논문들과 GRADE 핸드북 내용을 중심으로 소개하였다.


 

본 자료의 특정 그림이나 표의 경우 원저작권자의 승인없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책자를 원하시는 경우, 이메일(necalib@neca.re.kr)을 통해 신청하시면 발송해 드립니다.(인쇄실비 및 우편료 신청자 부담)

 

공공누리와 CCL 안내입니다.
공공누리/CCL

태그

#임상진료지침 #핸드북 #한국보건의료연구원 #NECA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NECA 성과보고서('09~'16): 한국보건의료연구원 7년의 발자취
다음글 일차의료발전 정책근거지원단(TF) 운영 성과집 발간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