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NECA소식

국내 노인 암환자 치료의사결정에서 의사-암환자 인식차 확인게시물의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관련 내용 및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국내 노인 암환자 치료의사결정에서 의사-암환자 인식차 확인
작성자 대외협력홍보팀
작성일 2023.12.22 조회수 1419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이재태, 이하 보의연)이 국내 노인 암환자와 전문의들의 노인 암환자 치료의사결정 관련 인식도를 조사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2025년 초고령 사회* 진입을 앞두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국내 노인 암환자의 질병 부담은 높은 수준이지만, 노인 암환자의 치료의사결정에 대한 자료는 부족하고 관련 진료지침은 아직 개발되지 않은 실정이다.

* 65세 이상의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 이상인 경우


이에 보의연은 ‘노인 암환자 치료의사결정 근거마련 연구’를 수행해 노인 암환자가 선호하는 치료 목표와 치료의사결정 시 주요 고려요인 및 전문의의 치료의사결정 시 주요 고려요인과 더 나은 치료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필요한 개선점 등에 대한 인식도 조사를 시행했다.


I. 국내 암환자 대상 치료의사결정 관련 치료목표 선호도 및 의사결정 고려요인 조사

국내 노인 암환자의 치료법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치료목표 선호도와 주요 고려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 거주 65세 이상 노인 암환자*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노인 암환자는 항암 치료목표로 삶의 질 향상을 생존기간 보다 선호하고 있었으며 항암치료법 선택 시 가장 주요하게 고려한 요인은 의사권유였다.

* 2022년 사망원인 통계결과, 60∼70대 및 80대에서 연령별 사망률이 높은 암종으로 나타난 폐암, 대장암, 간암으로 진단받고 항암치료를 받고 있는 65세 이상의 환자

 ○ (치료목표 선호도) 항암 치료법 선택 시 치료목표에 대한 선호 수준은‘삶의 질’(75%)이‘생존기간’(25%)보다 3배 높게 나타나 노인 암환자들이 치료 목표로 생존기간 보다 삶의 질을 훨씬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 (치료의사결정 주요 고려요인) 항암치료법 선택 시 주요하게 고려한 요인은 의사권유(64.8%), 본인결정(20.1%), 가족결정(13.4%), 지인의 권고(1.7%) 순이었으며, 선택에 대한 수용도도 동일한 순으로 높았다.


○ (치료의사결정 갈등요인) 환자 스스로가 자신에게 최선의 치료법이 무엇인지 확신하지 못하는 점*과 불충분한 정보 제공**이 치료의사결정의 불확실성을 높여 갈등을 발생시키는 요인으로 확인됐다.

* 치료의사결정 갈등 항목에서 ‘어떤 선택이 나에게 최선인지 명확하다’에 동의한 비율이 39%로 낮게 나타남

** ‘더 많은 조언과 정보가 필요하다’ 항목에 동의한 비율은 80%로 높게 나타남


II. 의사 대상 치료의사결정 관련 인식도 조사

국내 노인 암환자의 치료법 의사결정에 관여하는 종합병원 및 상급종합병원에 근무하는 전문의 38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치료의사결정 시 전문의는 환자의 결정을 주요하게 고려하고 있었고 더 나은 치료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관련 임상진료지침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 (치료의사결정 주요 고려요인) 노인 암환자의 치료법 결정 시 환자의 결정*이 전문의의 의사결정에 가장 주요한 고려요인으로 나타났다. 치료의사결정 주요 고려요인을‘의사의 권유’로 답한 환자의 인식과 차이가 있는 결과이다.

*노인 암환자의 치료법 결정 시 고려요인 8개(기능상태, 동반질환, 암 종류, 암 병기, 환자의 결정, 환자의 연령, 환자 가족의 의향, 환자의 노쇠/허약) 중에서 가장 주요하게 고려하는 요인 3개를 1~3순위로 선택하도록 했을 때 1순위 응답 중에서는‘환자의 결정’(24.9%), 2순위 응답 중에서는‘암 병기’(26.4%), 3순위 응답 중에서는‘환자의 기능상태’(21.2%)가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남


○ (치료의사결정 고려요인 중요도) 노인 암환자의 치료법 결정 시 전문의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고려요인은 환자의 기능상태(92.8%), 환자의 결정(90.8%), 환자의 노쇠/허약(89.3%) 순으로 확인됐다.


○ (더 나은 치료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한 개선점) 국내 노인 암환자 대상 더 나은 치료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필요한 항목으로 ‘노인 암환자 치료 관련 임상진료지침 개발’(38.7%)이 가장 높게 조사됐으며 ‘치료 관련 정확한 정보 제공 또는 홍보’(25.4%)가 그 뒤를 이었다. 환자들의 80%가 치료법 선택에서 더 많은 조언과 정보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에 반해, 전문의는 노인 암환자 치료 관련 임상진료지침 개발이 가장 필요하다고 답해 더 나은 치료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필요한 개선사항에서도 환자와 전문의 간 인식의 간극이 확인됐다.


보의연 이재태 원장은“이번 연구를 통해 국내 노인 암환자의 치료의사결정 시 환자와 의사 간 인식의 차이를 확인했다”며,“진료현장에서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향후 보의연과 전문학회가 긴밀하게 협력해 근거기반 임상진료지침을 조속히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연구책임자인 보의연 박동아 선임연구위원은“치료의사결정에서 전문의가 중요하게 고려하는 환자의 기능상태 및 노쇠정도와 환자 스스로의 선택이 적절히 고려돼야 최적의 치료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며,“원활한 공유의사결정을 위해 국내 노인 암환자에게 객관적인 근거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지역 소외계층에 따뜻한 온정 나눠
다음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캐릭터 이모티콘 공모전 수상작 시상식 개최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