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23년 2차「신의료기술의 안전성·유효성 평가결과 고시」개정의 작성자, 작성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 보도자료 ] ’23년 2차「신의료기술의 안전성·유효성 평가결과 고시」개정
작성자 대외협력홍보팀
작성일 2023.03.31 조회수 1970
언론사
링크
파일
’23년 2차「신의료기술의 안전성·유효성 평가결과 고시」 개정
인공홍채 삽입술 등 고시

□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직무대행 허필상)은 2023년 제2차 보건복지부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에서 안전성·유효성이 있는 의료기술로 최종 심의된 신의료기술에 대한 고시 개정사항을 발표하였다.

  ○ 신의료기술평가제도는 새로운 의료기술(치료법, 검사법 등 의료행위)의 안전성 및 임상적 유용성 평가를 위해 2007년 도입된 제도로, 검증되지 않은 의료기술의 무분별한 사용을 막고 국민의 건강권을 보호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 악관절부 증식치료
  - 턱관절 부위의 인대 또는 힘줄이 파열되었거나 이완 환자를 대상으로 턱관절 부위에 포도당 증식물질과 리도카인 등을 주사하여 통증을 완화하기 위한 기술이다.

  - 시술과 관련된 부작용이나 합병증이 경미하여 임상적으로 안전하고 비교군(위약마취제 주입)과 비교했을 때 통증이 감소하여 유효한 기술이다.

○ 인공홍채 삽입술
  - 선천적으로 홍채가 없거나 외상 등으로 홍채가 손상된 환자를 대상으로 홍채 결손을 치료하기 위해 인공홍채를 삽입하는 기술이다.

  - 대상환자는 주로 외상에 의한 환자들로 홍채 이외에도 안구의 복합적 손상이 있음을 고려 시 이상반응 및 합병증 사례는 수용가능한 수준이므로 안전하며시술 후 눈부심 및 빛 민감도 감소와 시력 개선에 효과적이고 시술 후 환자 만족도가 높아 유효한 기술이다.



□ 이번 신의료기술평가 결과는 의료법53조 및 신의료기술평가에 관한 규칙4조에 의한 신의료기술의 안전성·유효성 평가결과 고시개정·발령 사항으로(보건복지부 고시 제2023 - 572023. 3. 30.),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신의료기술평가사업본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23년 1차 「신의료기술의 안전성·유효성 평가결과 고시」 개정
다음글 ’23년 3차 「신의료기술의 안전성·유효성 평가결과 고시」 개정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