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한정된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보건의료정책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과학적 근거를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연구보고서의 제목, 발행일, 연구방법, 연구책임자의 정보 및 원문다운로드를 제공합니다.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제목 완료

새로운 항지혈제 (항응고제 및 항혈소판제) 사용의 안전성 및 효과 분석

발행일 2018.05.31
연구책임자 박덕우, 윤지은
조회수 3974
원문다운로드

▢  연구 배경 

최근 새로운 항지혈제(항응고제 및 항혈소판제)가 개발되었고 대규모 임상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에서도 급여를 인정받아 심방세동 환자를 대상으로 새로운 항응고제(dabigatran; 프라닥사, rivaroxabn; 자렐토, apixaban; 엘리퀴스) 및 급성관상동맥증후군 환자를 대상으로 새로운 항혈소판제(prasugrel; 에피언트, ticagrelor; 브릴린타)의 사용이 급격하게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새로운 항지혈제의 안전성 및 효과성에 대한 대규모 임상연구는 다수 존재하지만 실제 임상에서 다양한 동반질환 및 기저특성을 가진 환자(real-world patients)에서의 안전성 및 효과성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최근까지 발표된 대부분의 연구는 서양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들로서, 항지혈제의 부작용 및 약리작용이 서양인과 다소 상이한 아시아인 및 국내 real world를 반영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국내 새로운 항지혈제 사용현황을 파악하고, 안전성 및 효과성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실제 임상진료에서 새로운 항지혈제(항혈소판제, 항응고제) 사용 후의 안전성 및 효과성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1. 급성관상동맥증후군에서 기존의 클로피도그렐과 비교하여 새로운 항혈소판제 사용의 안전성 및 효과성을 평가한다.

2. 심방세동환자에서 기존의 와파린과 비교하여 새로운 항응고제 사용의 안전성 및 효과성을 평가한다.


▢  연구 방법

항지혈제 사용에 따른 안전성 및 효과성을 분석하고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보험청구자료, 자격자료, 국가건강검진자료 및 통계청 사망원인자료를 이용하여 후향적 코호트 연구를 실시하였다. 

   


  Ⅰ. 새로운 항혈소판제의 안전성 및 효과성 분석방법 

연구대상자는 연구기간(2012.7.~2015.12.)동안 급성관상동맥증후군(Acute coronary syndrome, ACS)으로 진단받고, 항혈소판제를 신규로 처방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과거 암환자 또는 심인성쇼크(cardiogenic shock) 환자, 섬유소용해요법(fibrinolytic therapy)을 받은 환자, 항혈소판제 중복 사용자 등을 제외하였다.  

항혈소판제 사용은 동일 항혈소판제를 연속 30일 이상 처방받은 경우로 정의하였다. 약물시작일(index date)은 연구기간 중 해당약물을 최초 복용한 명세서의 요양개시일로 정의하였다. 안전성에 관한 주요지표는 외래 및 입원을 요하는 모든 출혈을 포함하였으며, 주요 출혈(major bleeding), 두개내출혈, 위장관 출혈을 포함하였다. 효과성에 관한 주요지표는 전체 사망(all-cause mortality)과 심혈관질환 사망, 뇌졸중, 심근경색 발생, 그리고 심혈관질환 사망 및 심근경색, 뇌졸중 복합지표(composite of cardiovascular death, myocardial infarction, stroke)로 정의하였다. 안전성 및 효과성 임상사건 지표의 정의 기간은 연구시작시점 이후 2015년 12월까지 발생한 경우로 정의하였다. 

항혈소판제 사용별 질환위험도는 환자들의 기저특성을 고려한 성향점수(propensity score, ps) 매칭 후 콕스비례위험모형을 사용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성, 연령, 체질량지수, 고혈압, 당뇨병 등을 기준으로 하위그룹 분석을 통하여 특정집단에서의 항혈소판제 사용의 영향이 다른지 검토하였다.


   Ⅱ. 새로운 항응고제의 안전성 및 효과성 분석방법  

연구대상자는 연구기간(2015.7.~2016.12.)동안 심방세동(atrial fibrillation, AF)으로 진단받고, 항응고제를 신규로 처방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판막성 심방세동 (valvular atrial fibrillation) 환자, CHA2DS2-VASc score 2점 미만 환자, 과거 혈전색전증 또는 신장투석 환자, 항응고제 중복사용자, 항응고제 30일 미만 사용자 등을 제외하였다. 

항응고제 사용은 항응고제를 연속 30일 이상 처방받은 경우로 정의하였다. 효과성 지표로는 전체 사망, 심혈관질환 사망, 허혈성 뇌졸중, 전신색전증, 심근경색을 포함하였으며, 주요결과지표 중 1차 결과변수(primary outcome)는 허헐성 뇌졸중 또는 전신색전증이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경우(ischemic stroke or systemic embolism)로 정의하였다. 안전성 결과지표는 모든 출혈, 주요 출혈, 두개내출혈, 위장관 출혈을 포함하였다. 안전성 및 효과성 임상사건 지표의 정의 기간은 연구시작시점 이후 2017년 7월까지 발생한 경우로 정의하였다.

항응고제 사용별 결과지표 발생위험도는 콕스비례위험모형을 적용하여 위험비(Hazard ratio, HR)를 추정하였고, 모든 위험도 분석결과는 성향점수(propensity score) 보정 후 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항응고제 용량 및 뇌졸중 과거력 유무에 따른 하위그룹 분석과 연령이 75세 미만이면서 만성 신장질환(Chronic Kidney Disease)이 없는 환자군에서의 항응고제 사용별 효과성 및 안전성을 추가 분석하였다.    

......................................................................중      략......................................................................

참고자료

해당 게시물의 이해를 돕는 참고자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근거와 가치
논문
관련자료

같은 주제 자료

이 내용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자료입니다.

같은 주제 자료 입니다.
번호 보고서명 연구책임자 발행일 첨부파일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저작권 허용범위

해당 게시물의 저작권 허용범위, 보도인용 문의 연락처를 제공합니다.

CCL 저작권 허용범위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4.0 국제

공공누리 저작권 허용범위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연구보고서 보도인용 안내

연구보고서의 보도나 인용시 아래 연락처로 확인하세요. - 연구보고서 보도 관련 문의: 02-2174-2748 (대외협력홍보팀) - 연구보고서 인용 관련 문의: 02-2174-2787 (경영혁신추진단)
이전글 수술의 질 향상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담낭절제술 합병증 발생 위험도 예측모델 개발
다음글 미숙아에서 폐표면활성제의 선택적 사용과 예방적 사용에 따른 비교효과연구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