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한정된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보건의료정책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과학적 근거를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연구보고서의 제목, 발행일, 연구방법, 연구책임자의 정보 및 원문다운로드를 제공합니다.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제목 완료

흉통 환자에서 허혈성 심질환의 진단을 위한 관상동맥 CT의 유효성 및 경제성 분석

발행일 2012.05.31
면수 108 페이지
연구방법 4,74,76,77
연구책임자 이현주, 김용진
조회수 3725
원문다운로드


관상동맥 질환에 의한 사망 및 의료비 지출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흉통은 관상동맥 질환의 주요한 증상이지만,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고 증상만으로는 감별진단이 어렵다. 관상동맥 질환에 대한 확진적 검사 방법인 관상동맥조영술은 진단과 함께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침습적 검사 방법으로 검사에 따른 혈관손상, 사망 등의 위험이 있고 입원이 필요하며 검사비용도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흉통환자를 대상으로 관상동맥조영술 전에 관상동맥CT, 심근스펙트, 부하심전도를 포함한 비침습적 감별진단 방법들이 많이 시행되고 있다. 이들 비침습적 검사들에 대한 의료비용은 증가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처방 현황이나 어떤 환자를 대상으로 어떤 검사를 처방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흉통으로 순환기내과 외래를 방문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후향적 의무기록조사를 통해 관상동맥 질환에 대한 비침습적 진단방법의 유용성과 경제성 분석을 시행하고자 하였다.

 

후향적 코호트는 2006년부터 2008년 사이 흉통으로 순환기내과 외래를 방문한 30세 이상 환자들 중 이전에 관상동맥 질환 진단 및 치료를 받은 적이 없는 신환자로 정의하였고, 단일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하였다. 종 4,743명의 환자들 중에서 감별진단을 위해 비침습적 검사인 관상동맥CT, 심근스펙트, 부하심전도 중 한가지 이상을 시행한 환자는 2,485명이었다. 관상동맥CT는 635명(25.6%), 심근스펙트는 997명(40.1%), 부하심전도는 853명(34.3%)에서 시행되었다. 두가지 이상 검사를 첫방문시 동시에 시행한 환자는 제외하였다.

 

2,485명 중 관상동맥조영술을 시행한 환자는 592명으로 전체 환자의 23.8%였다. 2,485명 중 관상동맥조영술을 시행한 환자는 592명으로 전체 환자의 23.8%였다. 진단 정확도는 관상동맥조영술을 gold standard로 하였고, 관상동맥조영술을 시행하지 않은 환자들에 대해서는 베이즈정리를 적용하여 비침습적 검사결과에 따른 관상동맥조영술로의 의뢰비뚤림을 보정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관상동맥CT에서 양성결과 우도비 14.14, 음성결과 우도비 0.45로 정확도가 가장 높았고, 이외 심근스펙트, 부하심전도 순이었다.

 

경제성 분석은 검사전 위험확률 10-90인 중등도 위험을 가진 환자들을 대상으로 관상동맥CT와 심근스펙트를 비교하였다. 모형은 진단정확도를 이용하는 방법과 QALY를 이용하는 방법 두가지로 분석하였다. 진단정확도를 이용한 방법은 흉통으로 내원한 중등도 위험의 환자 1,000명 중 각 진단법으로 정확하게 진단한 환자수를 효과로 사용하고, 각 검사에 사용되는 의료비용만을 비용으로 반영하는 모형으로 관상동맥CT가 심근스펙트에 비해 효과가 더 좋으면서 비용이 적게 들어 관상동맥CT가 비용효과적인 대안이었다. QALY를 이용한 모형은 비침습적 검사 후 1년 동안을 분석기간으로 하여 비침습적 검사 후 관상동맥 질환 진단여부, 치료방법, 심혈관계 사건 발생여부 등에 따른 경제성 분석을 시행하였다. 효과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각 경우에 대한 설문을 통해 QALY를 계산하였고, 심평원 청구자료 분석을 통해 첫 검사 후 1년간 쓰는 비용을 산출하였다. 관상동맥CT가 심근스펙트에 비해 효과가 좋고 비용이 적게 들어 더 경제적이었다. 민감도 분석으로 검사전 위험확률 25-75인 환자와 비급여 비용을 고려한 분석을 시행하였고, 결과는 동일하였다.

 

결론적으로 흉통을 동반한 환자에서 관상동맥 협착의 진단을 위한 비침습적 검사의 정확도는 관상동맥CT, 심근스펙트, 부하심전도의 순으로 높았으며, 관상동맥CT와 심근스펙트를 비교한 경제성 분석 결과, 관상동맥CT가 비용효과적인 검사였다. 본 연구는 단일 의료기관의 후향적 의무기록자료 조사를 바탕으로 하였기 때문에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다기관, 전향적 연구가 시행되어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자료

해당 게시물의 이해를 돕는 참고자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근거와 가치
논문
관련자료

같은 주제 자료

이 내용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자료입니다.

같은 주제 자료 입니다.
번호 보고서명 연구책임자 발행일 첨부파일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저작권 허용범위

해당 게시물의 저작권 허용범위, 보도인용 문의 연락처를 제공합니다.

CCL 저작권 허용범위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공공누리 저작권 허용범위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연구보고서 보도인용 안내

연구보고서의 보도나 인용시 아래 연락처로 확인하세요. - 연구보고서 보도 관련 문의: 02-2174-2748 (대외협력홍보팀) - 연구보고서 인용 관련 문의: 02-2174-2787 (경영혁신추진단)
이전글 뇌졸중 재활치료 현황 및 의료이용자 요구 분석
다음글 체계적 문헌고찰에서 수행된 메타분석에서의 소규모 연구영향과 출판비뚤림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