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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한정된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보건의료정책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과학적 근거를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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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확산활동 영향력 평가연구: 사용자 친화적 콘텐츠 개발

발행일 2017.06.30
연구방법 4
연구책임자 최미영
조회수 3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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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 배경

지식정보의 확산은 새로운 지식 창출과 창출된 지식의 확산이라는 두 단계의 순환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구조에 따라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연구 결과물은 수요자에게 맞춘 지식정보 콘텐츠로 재가공되고 확산되는 과정을 거친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서는 효과적으로 수요자에게 필요한 지식정보를 제공하고자 지식정보 확산 플랫폼을 구축하고, 출판물 발간, 온‧오프라인 지식정보 확산활동, 교육사업 등을 통해 지식정보를 확산하고 있다. 

하지만 다양한 형태의 지식정보 콘텐츠 생산과 확산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이해하기 쉽고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부분에는 미흡하다. 연구 성과의 대국민 확산과 기관 인지도 향상, 연구 성과의 정책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수요자 맞춤형 콘텐츠 제공을 위해 보다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따라서 현재의 지식정보 확산 활동의 현황을 점검하고 연구원 우수연구사례를 바탕으로 수요자 눈높이에 맞춘 확산 콘텐츠를 생산할 필요가 있다. 


▢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연구원 지식정보 확산 활동을 점검하고 수요자 맞춤형 확산전략의 모색 및 시범 적용을 통해 개선방안을 도출하는데 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연구성과의 대국민 확산을 통한 기관의 정체성 홍보, 연구 성과의 정책적 활용을 높이고자 한다. 


▢  연구 방법


Ⅰ. 지식정보 확산활동 영향력 평가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서 제공 중인 콘텐츠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와 블로그, 네이버 전문정보 등 확산활동을 위해 활용하는 매체 활용도를 조사하였다.  


Ⅱ. 대학생 시범사업 시행

2016년도 3월부터 7월까지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 학부와의 협력을 통해,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연구 결과를 국민들이 알기 쉽도록 홍보하는 홍보물을 시범적으로 제작하는 사업을 실시하였다. 

  

III. 사용자 친화적 콘텐츠 개발 

근거기반 보건의료의 개념과 방법론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이해를 높이고,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서 수행한 보건의료 근거연구 결과의 확산을 위하여 웹 게시용 홍보물을 제작하였다. 


▢  연구 결과

Ⅰ. 지식정보 확산활동 영향력 평가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정보제공 분야에서 ‘활용도 높은 정보 제공 필요’, ‘정보에 대한 연구원의 설명 필요’ 등의 의견이 있어, 연구원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쉽게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매체 활용도 조사 결과, 네이버 전문정보를 통한 보고서 활용도가 감소하고 있으며, 블로그 연구 성과 관련 게시물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한 홍보를 통해 활용도가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Ⅱ. 대학생 시범사업 시행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연구 결과 중 정책반영이 잘 된 ‘고도비만환자를 대상으로 시행되는 비만수술의 효과 및 경제성 분석’, ‘인유두종바이러스(HPV) 백신의 경제성 분석’을 시범사업 대상 주제로 선정하였다. 시범사업에 참여한 대학생들은 2016년 1학기 동안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연구 주제를 홍보하기 위한 SNS 게시물을 제작하는 과제물을 부여 받아 수행하였다. 학생들은 총 5개 조로 나뉘어 2개 주제에 대한 홍보물을 각각 1개 이상 제작하였다.

과제 수행 결과는 2016년 6월 초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서 발표회를 통해 발표되었다. 홍보물 제작 발표 결과 중 우수작 선정을 위해 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및 선정 과제 참여연구진이 사전에 정해진 심사기준에 따른 정량평가를 실시하였고, 이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임직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선호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지식정보확산팀과 연구기획실 내 회의를 거쳐 각 주제별 최우수작과 우수작을 선정하고 시상하였다. 

 III. 사용자 친화적 콘텐츠 개발 

홍보물 주제는 크게 근거기반 보건의료 방법론과 보건의료 근거연구 결과로 나누어 제작을 진행하였으며, 홍보물의 형태는 크게 카드뉴스와 동영상으로 나누어 제작하였다.

근거기반 보건의료 콘텐츠는 2016년에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서 시행한 근거기반 보건의료 교육 중 EBH 과정의 커리큘럼을 참고하여, 근거기반 보건의료의 개념을 소개하는 내용과 개별 방법론을 설명하는 내용으로 구분하여 제작하였다. 제작 주제는 총 6개로 1)근거기반 보건의료 소개 2)체계적 문헌고찰 소개 3)체계적 문헌고찰 수행 과정 4)경제성 분석 5)비교효과연구 6)NECA 공명: 원탁회의로 구성하였다. 근거기반 보건의료를 소개하는 내용은 3분 가량의 간략한 동영상으로 제작하고, 이하 다른 주제에 대해서는 웹툰형 카드뉴스를 제작하였다. 

보건의료 근거연구 결과 콘텐츠는 2014년 원탁회의를 통해 제작된 이후로 지속적인 수요가 있었던 환자 자료집 ‘줄기세포 치료의 모든 것’과 기존 연구원 연구 결과 중 정책반영률이 높은 ‘고도비만환자를 대상으로 시행되는 비만수술의 효과 및 경제성 분석’, ‘인유두종바이러스(HPV) 백신의 경제성 분석’을 우선적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최근 연구결과의 확산을 위해 2015년에 수행된 ‘약물 난치성 뇌전증에 대한 약물치료 및 수술치료의 경제적 성과 분석’을 콘텐츠에 포함하였다. 줄기세포 치료제 자료집의 경우 이미 자료집으로 제작된 내용이므로, 보다 쉽게 내용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동영상으로 제작하였으며, 나머지 연구 주제들에 대해서는 웹툰형 카드뉴스를 제작하였다.

콘텐츠 제작은 크게 스토리보드 작성, 콘티 제작, 이미지 및 동영상 작업의 3단계로 진행되었다. 지식정보확산팀에서 홍보물에 포함될 내용과 흐름, 장면 구성을 제안하는 스토리보드를 작성하여 제작 업체에 전달하면, 제작 업체에서 스토리라인에 맞추어 장면을 구상하여 콘티를 작업하였다. 지식정보확산팀에서 콘티를 검토하고 수정한 후, 업체에서는 수정된 콘티를 바탕으로 동영상 또는 이미지 작업을 진행하였다.


▢  결론 및 정책적 제언

본 연구에서 시도한 일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시범사업에서는 NECA에서 제공되는 정보와 실제로 사람들이 수용 가능한 정보 사이에 내용이나 수준에 있어서 현실적으로 차이(gap)가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시범사업에 참여한 대학생들이 실제 정보를 제공받는 일반 대중의 입장을 대변하여, 실제 일반대중이 원하는 정보를 어떤 형식과 내용을 담아서 제공할지에 대한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사용자 친화적 콘텐츠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방법론 소개와 연구 성과 확산 두 측면에서 접근하여 의료기술평가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방법론 소개 내용에서는 연구 성과에 주로 활용되는 용어를 소개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기관의 역할과 정체성을 담는 데 목적을 두었다. 그리고 연구 성과는 가능한 대중의 흥미를 끌 수 있고, 비교적 최근 연구 중 확산 영향력이 있을 만한 과제를 선정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원탁회의 또는 지침 개발 과정을 거쳐 곧바로 확산될 수 있도록 가공된 정보를 제외하고는 초기단계의 의료기술평가 연구를 확산하는 데에는 제한점이 있었다. 시의성 있고 일반 대중에게 확산 영향력이 있는 확산 주제의 선정을 위해서는 연구기획단계에서부터 확산을 고려한 연구주제 선정이 필요하고, 연구 진행단계에서도 가능하면 확산 전략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기 시작해서 연구 결론이 나오는 시점에서는 정보 가공과 확산이 빨리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향후 사용자 친화적 콘텐츠 개발을 위해서는 모바일 환경에 맞추어 사용자가 쉽게 접하고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정보를 가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확산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계획을 구체화하고, 그 결과를 다시 확산 전략 수립에 반영하는 방안도 고안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일반 대중에게 전문적인 내용을 이해하기 쉽고 정확하게 제공하기 위한 쉬운 언어 사용 원칙을 구체적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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