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노인을 위한 통합관리 안내서」 발간의 작성자, 작성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 보도자료 ]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노인을 위한 통합관리 안내서」 발간
작성자 대외협력홍보팀
작성일 2022.07.28 조회수 2464
언론사
링크
파일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노인을 위한 통합 관리 안내서」 발간
세계보건기구 '노인통합관리(ICOPE) 가이드라인' 국내 소개
한국적 맥락을 고려한 근거 기반 노인통합관리 정책 마련 기여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한광협)은 한국적 맥락을 고려한 근거 기반 노인통합관리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노인을 위한 통합관리 안내서」를 발간했다.

  ○ 세계보건기구(WHO)는 글로벌 노령화 대책으로 건강 노화 10년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노년기 삶의 질 향상을 핵심과제로 삼고, 노인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한 새로운 개념이 적용된 지침을 제안했다.

  ○ 안내서는 WHO에서 발간한 노인통합관리(Integrated care for older people, ICOPE) 가이드라인 3종을 한국어로 번역한 본으로, 노인의 사망률과 요양의존도를 줄이는 효과가 입증된 신체적·정신적 기능들을 평가하고, 예방과 개선을 위한 개인과 국가단위에서의 실행전략을 제시했다.

<WHO에서 발간한 ICOPE 가이드라인 3종>

□ 특히, 노인을 위한 통합 관리 실행 체계에는 미시적, 중위적, 거시적 요인들을 제안함으로써 국가적 정책 개발 및 적용에서 의료기관, 지역사회, 지방-중앙정부 등의 역할을 구체화할 수 있는 실체적인 가이드라인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노인을 위한 통합 관리 서비스 단계


□ WHO에서는 건강 노화 10년 사업을 2025년까지 여러 국가에서 무작위 임상시험을 시행하고, 이후에는 각국의 사업으로 확산하는 계획을 하고 있다.

  ○ 현재 국내에서 진행 중인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이나 일차 의료 만성질환 관리 통합 시범서비스가 좋은 모델이 될 수 있으며, 기존의 사업 확대를 통해 ICOPE 사업의 실행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안내집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누리집에서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으며, 온라인 무료 전자책(e-book)으로도 배포할 예정이다.

□ 저자인 경희대학교 가정의학과 원장원 교수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 과제로 번역된 ICOPE 안내서는 향후 국내에서 WHO의 건강노화 10년 정책을 수용하고 실천하는데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 한국보건의료연구원 한광협 원장은 “WHO에서 노인 중심의 통합적 시각에서 각국의 상황에 맞는 체계적인 방안을 제시하였고, 국내 노인 통합관리를 위한 정책적 적용방안을 도출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붙임. 노인을 위한 통합 관리 안내서.  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맥박산소측정으로 신생아 중증 선천심장질환 조기 선별 시 사망률 줄이고 삶의 질 높여
다음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협업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작 발표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