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기관역할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국민 건강 향상에 이바지하고, 한정된 의료자원이 효율적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보건의료 정책결정자와 의료인, 국민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보건복지부 산하 의료기술평가 연구기관입니다.

연구원은 의사, 약사, 간호사 등 의료인을 비롯하여 보건학, 역학, 통계학, 사회학 등 다방면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건의료 발전과 국민 건강을 위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의료기술평가 연구결과는 보건의료 정책결정자에게 판단 근거를 제공하고, 의료인에게는 진료현장에서 환자치료법에 대한 의사결정 지원을 하며, 국민에게는 질환별 최적의 치료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국민 건강 향상에 이바지하고, 한정된 의료자원이 효율적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보건의료 정책결정자와 의료인, 국민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보건복지부 산하 의료기술평가 연구기관입니다.

협력과 소통으로 올바른 의료문화 정립

핵심가치 - 소통

보건의료분야는 과학, 사회, 윤리 등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며 과학적 근거를 마련해야 합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의료계, 산업계, 정부기관과 해외 유관기관, 환자 및 국민들의 읜견에 귀를 기울이며 근거기반의 올바른 의료문화 정립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정부-의료계와의 가교 역할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대한의학회와 MOU를 체결하고 의료기술평가 연구에 전문성과 객관성을 높였으며, 임상진료지침 공동개발과 연구방법론 교육 등에서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마련된 과학적 근거들은 의료현장과 정책개발 시 판단의 근거로 활용됩니다. 또한 우리 연구원은 의료기술평가 수행 과정에서 수많은 의료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회의를 운영하며 의견을 경청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의과학 분야에 소속된 자문위원들과의 협력은 더 수준 높은 연구성과를 위한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이해관계자와의 숙의를 통한 사회적 합의 마련

원탁회의 NECA공명은 전문가 그룹, 정부 정책결정자, 환자/소비자/시민단체, 언론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보건의료분야의 현안과 쟁점에 대해 읜견을 공유하고 숙의하는 공론의 장입니다. NECA공명에서 마련된 합의안은 합리적인 정책 결정과 올바른 정보 제공과 확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NECA공명 로고 - NECA 원탁회의에서 논의되고 합의된 의견들이 세상에 널리 뻗어 나간다는 의미

의료기술평가 국민참여단 운영

의료기술평가 국민참여단은 의료기술평가 연구과정에 환자와 일반국민의 생각과 가치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국민 참여기전입니다. 환자와 일반국민은 국민참여단 활동을 통해 의료이용자로서 경험과 의견을 공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민 체감도 높은 정책 개발과 의료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국제 보건의료 발전을 위한 협력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국제 의료기술평가 기구인 HTAi, INAHTA, EuroScan의 회원기관으로 인적, 학술적 교류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 HTAsiaLink(아시아·태평양 지역 의료기술평가 기관 협력체)의 창립기관으로서 사무국 운영을 맡아 연구경험과 성과를 공유하고, 개발도상국의 공중보건 발전을 위해 설립된 Right Fund(라이트펀드)와 협력하여 세계 공중보건 증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 활발한 인적·학술적 교류 활동
  • 연구경험·성과 공유
  • 세계 공중보건 증진에 앞장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