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의료기술재평가보고서

의료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의료기술의 임상적 안전성, 유효성, 경제성을 최신 근거에 기반하여 평가한 보고서입니다.

연구보고서의 제목, 발행일, 연구방법, 연구책임자의 정보 및 원문다운로드를 제공합니다.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제목 완료

안내형광분석검사 [편측]의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

발행일 2019.05.31
연구책임자 조선영
조회수 561
원문다운로드 안내형광분석검사[편측].pdf [다운로드수 : 266] 바로보기
해당 게시물의 목차, 국문요약, 영문요약을 제공합니다.

▢  연구배경 및 목적

안내형광분석검사 [편측](Fluorophotometry)은 당뇨성망막병증, 포도막염, 푹스이영양증 환자를 대상으로 혈관내로 형광물질을 주입 후 안내형광분석기를 이용하여 초자체나 전방의 blood-retinal barrier나 blood-aqueous barrier의 형광 밀도를 실시간으로 정량 측정하여 당뇨성망막병증, 포도막염, 푹스이영양증을 추적관찰하는데 도움을 주는 검사이다. 본 연구는 당뇨성망막병증, 포도막염, 푹스이영양증 환자에서 안내형광분석검사 [편측]의 안전성 및 임상적 유효성을 평가하여 합리적인 급여기준 설정에 필요한 의학적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연구방법

안내형광분석검사 [편측]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의 근거를 평가하기 위하여 체계적 문헌고찰을 수행하였다. 체계적 문헌고찰 수행을 위한 핵심질문은 표 1과 같다. 


 

Patients(대상 환자)

- 당뇨성망막병증

- 포도막염

- 푹스이영양증


Index test(중재검사)

- 안내형광분석검사 [편측]


Comparators(비교검사)

- 형광안저혈관조영술 [편측] 

- 레이저 플레어 계측검사


Outcomes(결과변수)

- 질환과의 상관성

- 평균 안내 형광량

- 검사 관련 합병증


Time(추적기간)

- 제한두지 않음


Study type(연구유형)

- 제한두지 않음



체계적 문헌고찰은 핵심질문을 작성하여 국외 3개 DB와 국내 5개 DB를 검색하였다. 문헌선정은 미리 작성된 선정 및 배제기준에 따라 검색된 모든 문헌들에 대해 두 명 이상의 검토자가 독립적으로 시행하였고, 모두 2차례의 문헌선택과정을 거쳤다. 문헌의 비뚤림 위험 평가는 두 명 이상의 검토자가 독립적으로 시행하여 의견합의를 했으며, 무작위배정임상연구는 Cochrane의 Risk of Bias(Higgins 등, 2011), 관찰연구는 ROBANS ver 2.0로 평가하였다. 자료 추출은 미리 정해놓은 자료추출 양식을 활용하여 두 명 이상의 검토자가 각각 독립적으로 수행하였으며, 의견 불일치가 있을 경우 제 3자와 함께 논의하여 합의하였다. 자료분석은 질적 검토(qualitative review)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선택 문헌의 중재검사 측정 결과가 앞방, 유리체 등으로 다양하여 정량적 분석은 수행하지 않았다.

 


▢  연구결과

안내형광분석검사 [편측]의 임상적 안전성 및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한 체계적 문헌고찰에 최종 선정된 문헌은 총 8편으로 모두 국외 문헌이었다. 최종 선정된 문헌은 대상환자별 당뇨성막망병증 환자 대상 6편, 포도막염 환자 대상 2편이었으며, 푹스이영양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없었다. 문헌은 대부분 1980년대 출판되었으며, 주로 미국에서 수행되었다. 안내형광분석검사 [편측]의 임상적 안전성 및 유효성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Ⅰ. 안전성

안내형광분석검사 [편측]의 안전성은 검사 관련 합병증으로 평가하고자 하였으나, 이에 대해 보고된 문헌은 없었다.


Ⅱ. 유효성

1) 당뇨성망막병증 환자 대상 

 i) 질환과의 상관성으로 모세혈관 기저막 두께와 방수 내 형광량과의 상관계수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상관계수 제시되지 않음), 후유리체 내 형광량과의 상관계수는 0.224로 유의한 결과를 보고하였다(1편). 당뇨성망막병증의 5년간 진행 정도는 방수 내 형광량을 100 ng/mL 이상 또는 미만으로 구분하였을 때 군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후유리체 내 형광량을 12 ng/mL 이상 또는 미만으로 구분하였을 때 12 ng/mL 이상인 군에서 미만인 군보다  당뇨성망막병증의 진행 및 확진 환자가 유의하게 많았다(1편). ii) 평균 안내 형광량으로 후유리체 형광량은 당뇨성망막병증 환자군이 당뇨성망막병증이 없는 당뇨병 환자군 또는 정상인군보다 높았고(5편), 앞유리체 형광량은 당뇨성망막병증 환자군과 당뇨성망막병증이 없는 당뇨병 환자군이 각각 정상인군과 비교하여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1편), 유리체 형광량은 당뇨성망막병증 환자군과 당뇨성망막병증이 없는 당뇨병 환자군이 각각 정상인군보다 유의하게 높았다(1편). 평균 방수 형광량은 연구 시작 시 당뇨성망막병증 환자군과 당뇨성망막병증이 없는 당뇨병 환자군이 각각 정상인군보다 유의하게 높았고, 5년 후 당뇨성망막병증 환자군이 당뇨성망막병증이 없는 당뇨병 환자군보다 유의하게 높았다(1편).


2) 포도막염 환자 대상 

 i) 질환과의 상관성으로 급성앞포도막염의 임상 점수와 앞방 형광량의 상관계수(r)는 0.551로 유의한 결과를 보고하였다(1편). ii) 평균 안내 형광량으로 뒤포도막염 치료 전/후 앞방의 평균 형광량은 치료 전보다 후에 유의하게 감소하였고, 유리체강의 형광량은 치료 전과 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1편). 평균 방수 형광량은 HLA-B27 양성인 환자에서 음성인 환자보다 유의하게 높았다(1편).

  


▢  결론 및 제언

안내형광분석검사 [편측]의 임상적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 수행된 체계적 문헌고찰로는 동 기술의 안전성 및 유효성에 대한 명확한 결론을 내리는 것이 어려웠다. 본 연구에 자문단으로 참석한 관련 분야의 임상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동 기술은 당뇨성망막병증, 포도막염 환자를 대상으로 안내 형광량이 질환과의 상관성이 있어 보이고, 평균 안내 형광량이 질환군과 비질환군, 치료 전과 후에서 차이를 보고하여 해당 질환군에서 동 검사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나, 질환을 진단하거나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데 사용하기에는 문헌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의견이었다. 본 연구를 수행하는 동안 확인된 국내외의 모든 임상 진료지침에서 동 기술을 권고하는 경우는 확인되지 않았고, 국외의 보험 급여 현황 조사에서도 역시 급여를 허용하고 있는 경우가 확인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동 기술의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한 명확한 결론을 내리기에는 문헌적 근거가 불충분한 것으로 판단되며, 현존하는 과학적 근거와 함께 임상적 의미 등을 종합하여 적절한 정책적 결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주요어

당뇨성망막병증, 포도막염, 안내형광분석, 체계적 문헌고찰

참고자료

해당 게시물의 이해를 돕는 참고자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근거와 가치
논문
관련자료

저작권 허용범위

해당 게시물의 저작권 허용범위, 보도인용 문의 연락처를 제공합니다.

CCL 저작권 허용범위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4.0 국제

공공누리 저작권 허용범위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연구보고서 보도인용 안내

연구보고서의 보도나 인용시 아래 연락처로 확인하세요. - 연구보고서 보도 관련 문의: 02-2174-2748(대외협력홍보팀) - 연구보고서 인용 관련 문의: 02-2174-2787(경영혁신추진단)
이전글 리포퍼록사이드(과산화지질)의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
다음글 색소성망막염에 실시한 태반조직이식술(placental tissue implantation)의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