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의료기술재평가보고서

의료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의료기술의 임상적 안전성, 유효성, 경제성을 최신 근거에 기반하여 평가한 보고서입니다.

연구보고서의 제목, 발행일, 연구방법, 연구책임자의 정보 및 원문다운로드를 제공합니다.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제목 완료

에탄올 [화학반응-장비측정](정량) - 간이검사

발행일 2023.11.30
연구책임자 박지정
조회수 405
원문다운로드 에탄올 [화학반응-장비측정](정량)-간이검사.pdf [다운로드수 : 232] 바로보기
해당 게시물의 목차, 국문요약, 영문요약을 제공합니다.

평가배경 

에탄올[화학반응-장비측정](정량)-간이검사는 알코올 중독증 관리가 필요하거나 알코올 섭취가 의심되는 환자를 대상으로 에탄올 농도를 측정하는 진단검사법으로, 환자의 타액 검체를 간이검사 키트에 넣고 알코올 농도를 효소법으로 정량 측정한다. 국내에서는 2015년 신의료기술평가 후, 2019년 선별급여 90% 항목으로 등재되어 현재까지 사용 중이다. 해당 의료기술은 선별급여 항목의 적합성 평가 주기를 고려하여 내부 모니터링으로 발굴된 주제로 2022년 11차 의료기술재평가위원회에서 평가계획서를 심의받아 재평가를 수행하였다.


평가방법

에탄올[화학반응-장비측정](정량)-간이검사에 대한 재평가는 알코올 중독증 관리가 필요하거나 알코올 섭취가 의심되는 환자에서 에탄올[화학반응-장비측정](정량)-간이검사의 안전성 및 효과성 평가를 위해 체계적 문헌고찰을 수행하였다. 모든 평가방법은 평가목적을 고려하여 “에탄올[화학반응-장비측정](정량)-간이검사 소위원회(이하, ‘소위원회’라 한다)”의 논의를 거쳐 확정하였다. 평가의 핵심질문은 “알코올 중독증 관리가 필요하거나 알코올 섭취가 의심되는 환자에서 에탄올[화학반응-장비측정](정량)-간이검사는 임상적으로 안전하고 효과적인가?”였다. 

문헌검색은 국외 3개, 국내 3개 데이터베이스에서 수행하고, 문헌선정은 선택배제 기준에 따라 두 명의 검토자가 독립적으로 선별하고 선택하였다. 문헌의 비뚤림위험 평가는 QUADAS-2 (Quality assessment of diagnostic accuracy studies-2)를 사용하여 평가하였고, 자료추출은 미리 정해놓은 자료추출 양식을 활용하여 두 명의 검토자가 독립적으로 수행하였다. 의견 불일치가 있을 경우 논의를 통해 합의하였다. 자료분석은 정량적 분석 불가능하여 정성적 분석을 적용하였다.


평가결과

체계적 문헌고찰 결과, 핵심질문을 충족하는 총 7편의 문헌을 선정하였다. 대부분의 문헌은 2000년 이전에 출판된 오래된 문헌이었으며, 전체 문헌 중 6편의 연구에서 QED 진단키트를 이용하였다. 환자 선택과 관련된 비뚤림위험과 적용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일부 확인되었으나 그 외 다른 비뚤림위험은 대체로 낮았다.

안전성

에탄올[화학반응-장비측정](정량)-간이검사로 인한 부작용 및 검사 관련 위해를 보고한 문헌은 없었다. 그러나 해당 검사는 타액을 채취하여 체외에서 이뤄지는 비침습적인 진단검사법으로 환자에게 직접적인 위해를 가하지 않으며, 해당 검사로 인한 치료지연이나 과잉진단이 발생할 우려는 낮아 안전한 의료기술로 평가하였다.

효과성

에탄올[화학반응-장비측정](정량)-간이검사의 효과성은 진단정확도와 참고표준검사 및 비교검사와의 상관성으로 나누어 확인하였다.

진단정확도와 관련된 연구결과를 보고한 3편 중, 민감도, 특이도 등을 포함한 진단정확도 값을 보고한 연구는 1편(Harpe 등, 1990)이었다. 해당 연구에서는 타액을 이용한 에탄올-간이검사가 ‘중등도 또는 심각한 알코올 중독을 진단’하는데 민감도 41.2%, 특이도 87.5%, ‘심각한 알코올 중독을 배제(ruling out)’하는데 민감도 85.7%, 특이도 94.4%였다.

에탄올[화학반응-장비측정](정량)-간이검사는 참고표준검사와 상관성이 0.75~0.98 범위였고, 호흡중 알코올농도 측정검사와 0.76~0.97, 뇨중 알코올농도 측정검사와의 상관계수(r)는 0.79였다. 

이에 소위원회에서는 에탄올[화학반응-장비측정](정량)-간이검사가 참고표준검사와 상관성이 높아 임상적으로 수용가능한 수준이나, 1개 연구에서 보고된 진단정확도(민감도 41.2%, 특이도 87.5%)가 제한적인 것으로 판단하여 기존의 혈액검사를 대체할 만한 수준은 아니라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해당 검사는 검사실이 갖추어지지 않은 환경 내에서 알코올 농도 측정시 유용할 것이라고 제언하였다.


결론 및 제언

에탄올[화학반응-장비측정](정량)-간이검사 소위원회에서는 현재 평가결과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체계적 문헌고찰 결과, 에탄올[화학반응-장비측정](정량)-간이검사는 알코올 섭취가 의심되는 환자의 에탄올 농도 측정을 위한 안전한 검사로 판단하였다. 그러나 더 이상 관련된 최신의 근거가 생성되지 않고, 참고표준검사와의 상관성은 높으나 진단정확도가 제한적인 것으로 판단하여 효과성은 기존의 혈액검사를 대체할 만한 수준은 아니라고 평가하였다. 따라서 검사실이 갖추어지지 않은 환경 내에서 알코올 농도 측정시 유용할 것으로 보았다.

2023년 제7차 의료기술재평가위원회(2023.7.14.)에서는 소위원회 검토 결과에 근거하여 의료기술재평가사업 관리지침 제4조 제10항에 의거 ‘에탄올[화학반응-장비측정](정량)-간이검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심의하였다. 

의료기술재평가위원회는 임상적 안전성과 효과성의 근거 및 그 외 평가항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을 때, 국내 임상상황에서 알코올 섭취가 의심되는 환자에게 에탄올[화학반응-장비측정](정량)–간이검사를 ‘조건부 권고함’으로 심의하였다.


주요어

알코올(에탄올) 농도, 타액, 에탄올 간이검사, 효소법, 진단정확도

Alcohol (Ethanol) Concentration, Saliva, Ethanol Handy Test, Enzymatic Aassay, Diagnostic Accuracy

참고자료

해당 게시물의 이해를 돕는 참고자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근거와 가치
논문
관련자료

저작권 허용범위

해당 게시물의 저작권 허용범위, 보도인용 문의 연락처를 제공합니다.

CCL 저작권 허용범위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4.0 국제

공공누리 저작권 허용범위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연구보고서 보도인용 안내

연구보고서의 보도나 인용시 아래 연락처로 확인하세요. - 연구보고서 보도 관련 문의: 02-2174-2748(대외협력홍보팀) - 연구보고서 인용 관련 문의: 02-2174-2787(경영혁신추진단)
이전글 위식도역류질환의 내시경적 고주파치료술
다음글 일반혈액검사(CBC) - 백혈구 수 [이미지분석법] - 간이검사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