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사업
보건의료연구사업
NECA GRADE Center
GRADE 방법론 소개
개요
- GRADE는 근거수준(근거의 확신도)와 권고등급 결정을 위해 GRADE Working Group에서 제시한 방법론이다. GRADE는 핵심질문의 정의, 건강결과의 정의, 근거의 확신도와 권고등급 결정에 체계적이고 투명한 방법을 제공한다.
GRADE 근거수준 결정
-
체계적문헌고찰을 통한 건강결과별 근거수준 결정을 기본으로 한다. 따라서 사전에 연구결과의 중요도를 먼저 결정해야 한다.
-
체계적문헌고찰을 통한 결과가 도출된 이후, ①비뚤림위험, ②이질성(일관성 없음), ③비직접성, ④비정밀성, ⑤출판 비뚤림이 있는 경우 근거수준을 1단계 혹은 2단계 낮춘다. 만일 관찰연구의 경우에 질적인 문제가 없다면 ①효과크기가 크거나, ②교란 변수가 효과추정의 확신도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 ③양-반응 관계를 평가해서 그 결과에 따라서 근거수준의 등급을 올릴 수 있다.
GRADE 권고등급 결정
-
GRADE의 권고등급은 권고의 방향성과 중재의 원하는 효과(이득)와 원하지 않는 효과(위해)의 크기 중 더 큰 쪽으로 결정된다. 원하는 효과가 원하지 않는 효과보다 클 때, 권고의 방향은 해당 중재를 시행하도록(ʻforʼ) 권고할 것이고, 이와 반대로 원하지 않은 효과가 원하는 효과보다 클 때 해당 중재를 시행하지 않도록(ʻagainstʼ) 권고할 것이다.
-
최근에는 근거기반 의사결정틀(evidence to decision (EtD) framework)을 진료지침, 급여, 보건의료 분야까지 다양하게 확장하였고, 기본적인 4가지 요소들(원하는 효과와 원하지 않는 효과, 효과의 확신도, 가치 및 선호의 신뢰도, 자원이용) 외에도 문제의 중요성, 수용성, 형평성, 적용성 등 다양한 추가요소를 고려하고 있다.
-
근거수준과 권고등급 결정을 위한 자세한 사항은 NECA에서 발간한 임상진료지침 개발 핸드북: GRADE 방법론 편(https://www.neca.re.kr/lay1/bbs/S1T11C102/F/39/view.do?article_seq=8863&cpage=1&rows=10&condition=&keyword=&show=&cat=)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