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발간도서

NECA 연구방법 시리즈 - 보건의료분야에서 비용산출 방법의 제목, 필자, 발행일, 조회수, 첨부파일을 제공합니다.
제목 NECA 연구방법 시리즈 - 보건의료분야에서 비용산출 방법
필자 NECA
발행일 2013.2.28.
조회수 9290
첨부파일 보건의료분야에서_비용_산출방법_템플릿.zip [다운로드수 : 933]  바로보기
첨부파일 보건의료분야에서 비용산출 방법.pdf [다운로드수 : 1822]  바로보기
NECA 연구방법 시리즈 - 보건의료분야에서 비용산출 방법의 내용을 제공합니다.
내용


보건의료분야에서 비용 산출 방법 매뉴얼

 

본 책자는 국내 보건의료 분야에서 정책의 우선순위 설정에 활용될 질병비용 연구나 경제성 평가 결과의 비교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합리적인 비용 산출 방법을 제시하고자 발간하였다. 또한 실제 연구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수준까지 상세한 비용 산출 방법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매뉴얼에서 비용항목은 크게 의료비용, 비 의료비용, 생산성 손실비용으로 나누었다. 의료비용은 의료기관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소요된 비용(공식적 의료비용)과 건강식품, 의료기기 구입 등 비공식적으로 지출한 비용이며, 비 의료비용은 의료이용에 수반되는 비용으로 교통비용, 간병비용, 환자시간비용
등을 포함하였다. 생산성 손실비용은 질환 자체 또는 질환으로 인한 조기사망으로 인해 노동에 참여하지 못하게 됨으로써 발생하는 경제적 손실비용을 의미한다.


또한 경제성 평가 및 질병비용 연구에서 취할 수 있는 분석의 관점을 보험자 관점, 보건의료체계 관점 및 사회적 관점으로 구분하여, 각 관점에서 고려해야 할 세부 비용 항목을 제시하였다.


매뉴얼에서는 각 장을 할애하여 각각의 비용 항목-공식적 의료비용, 비공식적 의료비용, 교통비용, 시간비용, 간병비용, 생산성 손실비용-에 대하여 1) 정의, 2) 산출방법, 3) 자료원, 4) 주요 쟁점 등에 대하여 기술하고, 본문에서 제시한 비용 산출 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녹내장 질병비용을 사례로 제시하였다. 마지막 장에서는 각 비용 항목별 분석시점 보정을 위한 방법과 자료원 등을 기술하였다.


아울러 연구자들이 좀 더 용이하게 비용 산출을 할 수 있도록 엑셀 템플릿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홈페이지에 함께 제공하였다.






 본 자료의 특정 그림이나 표의 경우 원저작권자의 승인없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공공누리와 CCL 안내입니다.
공공누리/CCL

태그

#한국보건의료연구원 #NECA #연구방법론 #비용산출방법 #매뉴얼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NECA 연구방법 시리즈 - 베이지안 메타분석법
다음글 NECA 연구방법 시리즈 - 보건의료분야에서 비용산출 방법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