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한국보건의료연구원 2020년 연구주제 대국민 수요조사 실시의 작성자, 작성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 보도자료 ] 한국보건의료연구원 2020년 연구주제 대국민 수요조사 실시
작성자 정책협력홍보팀
작성일 2019.08.07 조회수 1095
언론사
링크
파일
한국보건의료연구원 2020년 연구주제 대국민 수요조사 실시
의료기술평가연구 및 의료기술재평가에 사회적 요구 수용 목적
31일까지 신청하면 심의통해 2020년 연구과제로 선정

□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이영성, 이하 NECA)은 8월 31일(토)까지 ‘2020년 연구주제 대국민 수요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 ‘연구주제 수요조사’는 사회적 요구와 시의성을 반영한 보건의료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의료기술평가연구 및 의료기술재평가 주제를 도출하는데 활용된다.

○ 의료기술평가연구는 단일 의료기술*의 안전성·유효성·비용효과성을 평가하거나, 두 가지 이상의 의료기술에 대한 상대적인 효과차이를 확인하는 연구이다.
* 의료기술 유형: 의약품·의료기기·의료행위·의료정책 및 제도

○ 의료기술재평가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17.8.9.)에 따라 급여·비급여 의료기술에 대한 안전성·유효성·비용효과성을 평가하여 권고를 결정하고, 임상현장의 의사결정은 물론 건강보험정책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자 수행한다.

□ 이번 수요조사를 통해 선정되는 주제는 2020년 의료기술평가 연구 과제로 정식 채택될 예정이다.

○ 응모대상은 보건의료계 전문가, 산업계 및 정부기관 종사자, 환자단체뿐 아니라 보건의료에 관심이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연구주제가 최종 채택될 경우에는 제안자 희망 시 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 작년 연구주제 수요조사에서 채택되어 올 한 해 진행되는 연구는 ‘심장판막수술을 시행받는 환자에서 한국형 위험예측모델 개발’, ‘자궁경부암 조기 검진을 위한 국내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검사의 유용성 검토’ 등 13개로, 현재 제안자 10명이 해당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 NECA 이영성 원장은 “NECA의 연구결과는 보건의료 정책개발과 의료현장에서의 치료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의료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의료기술의 최적 사용을 위하여 보건의료관계자들의 높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 참가 방법은 연구원 홈페이지(www.neca.re.kr)에서 NECA 연구주제 수요조사(의료기술평가연구용) 또는 의료기술재평가 수요조사 서식을 다운받아 8월 31일까지 이메일(topic@neca.re.kr)로 접수하면 된다.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진행성 암환자에 재활치료 효과 있다
다음글 ‘19년 8, 9차「신의료기술의 안전성, 유효성 평가결과 고시」개정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