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노인 통합 돌봄' 정책 세미나 개최의 작성자, 작성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 보도자료 ]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노인 통합 돌봄' 정책 세미나 개최
작성자 대외협력홍보팀
작성일 2023.02.13 조회수 999
언론사
링크
파일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노인 통합 돌봄' 정책 세미나 개최
지자체별 분절된 우리나라 노인 돌봄 사업
세계보건기구 고령화 정책 바탕으로 통합 돌봄 위한 정책 방향 논의


□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직무대행 허필상)은 오는 15일(수) 오후 1시 30분부터 '노인 통합 돌봄'을 주제로 정책 세미나(국민의 힘 강기윤 의원, 김성원 의원, 최영희 의원, 국회 입법조사처 주최)를 개최한다. 

  ○ 세계보건기구(WHO)는 초고령사회* 대응 방안으로 노인통합관리 실행전략을 제시하고 있으나 우리나라 노인 돌봄 사업은 지자체에서 분절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 초고령사회: 전체인구 중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20% 이상인 사회

  ○ 노인통합관리 서비스를 위한 정책적 솔루션 마련에 기여하고자 지난해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WHO 가이드라인 3종을 번역하여 노인을 위한 통합관리 안내서를 발간한 바 있다.

□ 이번 세미나는 초고령사회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는 상황에서 고령화 현상에 대한 WHO의 정책을 살펴보고이를 국내 노인 돌봄 정책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 축사는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이 맡는다.

  ○ 발표내용은 WHO 고령화 정책과 노인통합관리(ICOPE*가이드라인 소개 및 국내 적용방안(김희선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부연구위원), 지역사회 사람중심 노인통합관리 일차의료 및 적용 모델 및 제언(유원섭 국립중앙의료원 교수), 지역단위 노인 통합관리 사업 적용 사례(김다솜 서울시 통합건강증진사업단 팀장)이다.
  * ICOPE: Integrated Care for Older People(노인통합관리)의 약자

  ○ 패널 토의에서는 경희대병원 가정의학과 원장원 교수를 좌장으로 국회입법조사처 보건복지여성팀 원시연 입법조사관보건복지부 통합돌봄추진단 방석배 단장국민건강보험공단 통합돌봄연구센터 유애정 센터장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서동민 교수조선대학교 간호학과 김진희 교수가 참여하여 국내 노인 통합 돌봄을 위한 정책 방향에 대하여 논의한다.

□ 정책 세미나는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개최된다.

 허필상 원장 직무대행은 이번 정책 세미나를 계기로 국내 노인 돌봄 사업을 살펴보고 국제 표준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노인 돌봄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붙임 노인 통합 돌봄’ 정책 세미나 포스터.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22년 12차 「신의료기술의 안전성·유효성 평가결과 고시」 개정
다음글 2023년 제1차 ‘신의료기술평가 길라잡이 서비스’ 모집 공고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