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지방분해주사, 과연 효과 있을까?의 작성자, 작성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 보도자료 ] 지방분해주사, 과연 효과 있을까?
작성자 대외협력홍보팀
작성일 2024.06.18 조회수 363
언론사
링크
파일

지방분해주사과연 효과 있을까?


지방분해주사의 국소지방 감소 효과와 안전성 결과 발표 -

문헌 검토 결과 지방감소 효과 있다고 판단하기 어려워 -

선택비급여인 만큼 개인의 신중한 판단 필요 -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이재태이하 NECA)은 외모개선 목적의 지방분해주사에 대한 안전성과 효과성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지방분해주사는 뱃살옆구리살허벅지 등 신체 부위에 국소적으로 축적된 지방을 제거하기 위해피하지방층에 가스 또는 약물을 주사하는 시술이다.

 

가스(액화 이산화탄소)를 주입하는 경우 카복시테라피약물을 주사하는 경우는 메조테라피다이어트 주사윤곽주사비만주사 등으로 불린다약물은 디옥시콜릭산(DCA), 콜린 알포세레이트(GPC), 아미노필린스테로이드카페인히알루로니다제카르니틴베라파밀 등 다양한 주사제가 이용되나현재까지 약제의 종류배합 비율이나 용량주사 시기·횟수 등이 명확하게 정해진 바가 없다.

 

지방분해주사는 의학적 필요성이 낮은 선택비급여 항목인 만큼 비용 및 실제 이용량을 추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다만정보제공을 위해 의료 가격 비교 웹사이트*를 분석해 본 결과평균 159,682(최저 4,000~최고 500,000)으로 확인됐다.

   * 모두닥 웹사이트 검색일: ’24.4.11.

 

NECA는 평가에 앞서 NECA 국민참여단*을 대상으로 지방분해주사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 NECA에서 운영하는 약 100(일반 국민·환자·소비자그룹)으로 구성된 의료기술평가 연구과정 내 공식 국민참여 기전

 

① 조사에 참여한 85명 중 본인 또는 가족이 '지방분해주사를 맞은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15.3%(13이었다.

② 응답자 13명을 대상으로 이어진 조사에서 시술의 계기로는 '체중관리/다이어트가 7(53.8%), '외모 개선’ 목적이 6(46.2%)으로 나타났다.

③ 효과를 묻는 질문에 4(30.8%)이 '효과가 있었다고 하였고, 6(46.2%)은 '단기적인 효과를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3(23.1%)은 '효과가 없었다고 답했다.

④ 이 외에도 지방분해주사에 대한 궁금한 점을 묻는 질문에 시술 효과와 안전성대상방법주사 종류원리가격이라고 답했다.

 

본 평가에서는 지방분해주사의 효과와 안전성 검증을 위해 총 38편의 문헌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


□ 지방분해주사 국소지방 제거 및 감소 효과

 

① 일부 연구에서 단기적인 효과를 보고 하였으나 대부분의 연구에서 장기적인 효과를 확인할 수 없었다② 비교를 위해 설정한 가짜 치료 또는 무치료와 차이가 없는 결과도 보고되어 시술 전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기 어려웠다③ 연구에서 보고된 지방분해주사 방법*이 달라 효과를 판단하기에 근거가 부족했다.

  * 사용 약제 및 배합 여부용량주기 및 횟수 등


□ 지방분해주사 안전성

 

① 주사 부위에 단기적으로 통증발적부어오름 등이 발생할 수 있다② 균 감염피부괴사이물육아종중환자실 집중치료가 필요한 수준의 급성 중독반응약물 두드러기 반응 등의 심각한 사례가 드물게 확인됐다.

 

보건의료평가연구본부 김민정 본부장은 현재까지 지방분해주사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의사별로 시술법이 다르다라며, “지방분해주사를 고민하고 있다면 효과와 부작용 등에 대해 충분히 확인한 후 합리적으로 선택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지방분해주사 평가보고서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누리집(https://www.neca.re.kr/lay1/program/S1T11C216/tech_report/view.do?seq=258)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임지방분해주사의 효과 및 안전성’ 대국민 정보문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2025년 연구주제 수요조사 실시
다음글 ’24년 3차「신의료기술의 안전성·유효성 평가 결과 고시」개정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