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심장판막수술, 수술 결과 사전 예측 가능해졌다의 작성자, 작성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 보도자료 ] 심장판막수술, 수술 결과 사전 예측 가능해졌다
작성자 정책협력홍보팀
작성일 2020.07.07 조회수 1652
언론사
링크
파일
심장판막수술, 수술 결과 사전 예측 가능해졌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공동 연구
심장판막수술 전 ‘조기 사망 위험 예측법’ 국내 최초 개발
개별 환자의 사망 위험성 사전 인지, 맞춤형 수술 전략 수립 가능

□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한광협, 이하 보건의료연구원)이 ‘심장판막수술*을 시행받은 환자에서 한국형 위험예측모델의 개발’ 연구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심장판막 수술을 시행하기 전 환자의 수술 후 조기 사망률을 계산할 수 있는 위험 예측법을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이사장 김웅한)와 국내 최초로 공동 개발했다고 밝혔다.
* 판막치환술 및 판막성형술

○ ‘조기 사망 위험 예측법’은 조기 사망률(수술 후 30일 이내 사망)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인자로 만들어진 하나의 도식을 말한다. 환자의 개별 상태를 확인해 도식에 대입하면 수술 후의 사망 위험 정도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어 환자 맞춤형 치료 전략을 사전에 수립할 수 있다.

□ 연구진은 2017년 1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전국 9개 상급 병원*에서 심장판막수술을 시행받은 환자 4,766명을 대상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여 조기 사망률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예측인자 13개를 밝혀냈다.
*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산하의 한국판막수술 레지스트리연구회에 등록된 9개 병원

○ 연구 결과, 조기 사망률의 주요 예측인자에는 연령, 심부전 중증도(NYHA class), 수술의 긴급성, 만성질환(당뇨, 뇌혈관질환 등) 여부, 심장수술 이력, 관상동맥우회수술 동반 여부 등이었으며, 해당 여부에 따라 위험 지수가 -1~15까지 총 17단계로 나누어졌다.

○ 특히 80세 이상의 고연령일 경우, 신장기능이 떨어질 경우, 수술이 긴급할 경우 위험 지수가 2단계씩 높아지는 결과를 보였다.

○ 가장 낮은 단계에 해당하는 위험지수 ‘-1’ 단계에서는 조기 사망률이 0.3%였으며, 가장 상위단계인 위험지수 ‘15’에서는 80.6%로 매우 높게 나타나 단계가 높을수록 조기 사망위험도 함께 상승했다.

<표 1. 위험지수별 예측사망률>

위험지수

예측 사망률

-1

0.3%

0

0.5%

1

0.8%

2

1.2%

3

1.9%

4

3.0%

5

4.6%

6

6.9%

7

10.5%

8

15.4%

9

22.2%

10

30.8%

11

41.0%

12

52.1%

13

62.9%

14

72.6%

15

80.6%



□ 이번 연구로 개발된 ‘조기 사망 위험 예측법’은 심장판막수술에 대하여 한국 환자들을 대상으로 그 예후를 예측하는 국내 최초의 위험 예측 모델로 그 의의가 크다.

○ 현재까지 의료현장에서는 미국과 유럽에서 개발된 해외 예측법을 주로 사용해 왔으나, 서양인을 대상으로 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한국 환자들에게 정확히 적용이 어렵다는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 연구책임자 서울아산병원 김준범 흉부외과 교수는 “이 예측법은 임상현장에서 개별 맞춤형 치료를 가능하게 할 뿐 아니라, 환자에게 수술의 위험성을 설명하고 동의를 얻는 데 좋은 기초 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공동 연구책임자 보건의료연구원 김윤정 부연구위원은 “기존 해외 예측법과는 달리 심장수술의 종류를 세분화하여 심장판막수술만을 위한 특성을 고려했다는 측면에서 연구의 의미가 크고, 앞으로 다른 종류의 심장수술의 위험 예측법을 개발하는 데 모범적 선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연구 보고서 원문은 NECA 홈페이지(www.neca.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임. ‘심장판막수술 조기 사망 위험 예측인자 및 예측법’ 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신개발유망의료기술 탐색활동으로 국민건강과 K-바이오 두 마리 토끼 잡는다!
다음글 무릎 관절수술 후 재활치료는 이렇게 하세요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