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임상진료지침 실무를 위한 핸드북 개정판(2.0)」 발간의 작성자, 작성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 보도자료 ]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임상진료지침 실무를 위한 핸드북 개정판(2.0)」 발간
작성자 대외협력홍보팀
작성일 2023.03.06 조회수 784
언론사
링크 https://www.neca.re.kr/lay1/bbs/S1T11C102/F/39/view.do?article_seq=8863&cpage=1&rows=10&condition=&keyword=&show=&cat=
파일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임상진료지침 실무를 위한 핸드북 개정판(2.0) 발간 
임상 현장 큰 호응 바탕, 대한의학회와 공동으로 핸드북 개정판 펴내
실무적 전략 · 최신 방법론 소개로 현장 활용도 강화


□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직무대행 허필상)과 대한의학회(회장 정지태) 임상진료지침 실무를 위한 핸드북 개정판(2.0)을 공동 발간했다.

  ○ 임상진료지침은 특정한 상황에서 의사와 환자가 가장 적절한 치료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체계적으로 개발된 권고안으로 국내 임상진료지침 개발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실무적인 전략과 최신 진료지침 개발 방법론을 개정판에 수록했다.

□ 이번 핸드북 개정판은 대한의학회와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업무협약 하에 진행된 공동작업으로 진료지침 개발실무자들의 실무 활용도를 높이고자 임상진료지침 기획 단계를 보강했고 새로운 지침개발 방법론과 GRADE 방법론 등 국제적 표준의 최신 동향을 반영했다.

  1) (임상진료지침 기획) 임상진료지침이 의사결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참여와 의견을 수용하는 방법환자의 선호도와 가치형평성을 고려하는 부분을 보완했다.

  2) (최신 진료지침 방법론 소개) 진료지침 개발의 새로운 방법론인 GRADE*-ADOLOPMENT와 신속 Living guideline 방법론을 소개하고 있다.
                 * GRADE: 체계적 문헌고찰 및 임상진료지침에서 활용되는 근거의 수준과 질을 평가하고 권고등급을 결정하기 위한 연구방법론

  3) (국제적 표준 강화) 임상진료지침의 보고지침인 RIGHT, GIN-McMaster Guideline Development Checklist, 체계적문헌고찰 보고지침인 PRISMA를 소개하여 국제적 표준을 더 충실히 반영했다. PRISMA 2020 한국어판은 원개발자의 허가 및 PRISMA 그룹의 정식 번역절차를 거쳐 승인된 버전으로 PRSMA 공식웹사이트(www.prisma-statement.org)에 등재되었다.

  ○ 핸드북 개정판은 2015년에 발간한 초판(1.0)의 수정보증판으로 본문과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임상진료지침 개발 방법론과 ‘GRADE 방법론’ 두 권으로 나뉘어져 있다.

  ○ 핸드북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누리집(www.neca.re.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인쇄본은 대한의학회 회원학회 및 유관기관으로 배포를 완료하였고 대한의학회의 임상진료지침 개발 방법론 교육과정에 주 교재로 활용될 예정이다.

□ 한국보건의료연구원 허필상 원장 직무대행은개정판이 널리 보급되어 일선 의료진의 진료지침 활용도가 높아지길 바라며 이를 통해 근거중심의학의 문화가 정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대한의학회 정지태 회장 역시핸드북이 근거기반 임상진료지침 개발을 유도하고임상진료지침 개발의 길잡이로서 개발 과정에 유용하게 쓰이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2023년 제1차 ‘신의료기술평가 길라잡이 서비스’ 모집 공고
다음글 ’23년 1차 「신의료기술의 안전성·유효성 평가결과 고시」 개정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