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한정된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보건의료정책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과학적 근거를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연구보고서의 제목, 발행일, 연구방법, 연구책임자의 정보 및 원문다운로드를 제공합니다.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제목 완료

자궁경부암 조기 검진을 위한 국내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검사의 유용성 검토

발행일 2020.05.31
연구책임자 민경진, 박지정
조회수 2238
원문다운로드

▢  연구 배경

사람유두종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HPV)는 자궁경부암의 주요 원인이며 암 발생의 위험도에 따라 고위험군과 저위험군으로 나뉜다. 고위험 유형은 대표적으로 16번과 18번이 있고 그 밖에도 31, 33, 35, 39, 45, 51, 52, 56, 58, 59, 66번이 자궁경부암의 원인이다. 

자궁경부 세포검사는 자궁경부암 선별검사의 일차적인 표준검사법으로, 간편하고 고등급 병변에서 비교적 정확하고 경제적 이득 등의 장점이 있어 현재까지 인정된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선별검사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높은 위음성률과 낮은 민감도 등으로 인해 새로운 선별검사방법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고 HPV 검사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HPV 검사의 경우 현행 비급여로 분류되어 있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청구자료에서는 실제 임상현장에서의 사용 현황 및 결과를 확인하기 어렵다. 따라서 국내 임상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환자자료를 구축하여 자궁경부암의 조기검진을 위한 HPV 검사의 임상적 유효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  연구 목적

다양한 HPV 유형을 전체 고위험군, HPV 16/18을 중심으로 한 고위험군과 그 외 고위험군으로 구분하여 각 군에 따른 CIN2+ (cervical intraepithelial neoplasia) 진단율을 확인하고, HPV 검사결과를 자궁경부암 검진에 선별 적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  연구 방법

전국 13개 상급종합병원의 의무 기록을 후향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해당하는 연구대상자, 수집한 자료 항목과 분석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연구대상자

- 2018.01.01.-2018.12.31. 동안 건강검진을 위해 전국 상급종합병원에 내원한 여성

- 자궁경부 세포검사와 사람유두종바이러스검사를 함께 시행한 여성

- 자궁경부 조직검사를 시행한 여성

2) 자료수집항목

- 나이, 키, 몸무게, 임신력, 분만력 등의 기본정보

- HPV 검사 기기 이름

- HPV 결과(유형)

- 자궁경부 세포검사결과, 자궁경부 조직검사결과

3) 분석방법

- HPV 검사 기기별 진단율 차이

- HPV 유형별 CIN2+ 진단율

- HPV 검사와 자궁경부 검사 혼용의 진단율


수집된 자료에 기초하여 HPV 검사 기기별, HPV 유형별 진단정확도를 산출하고, 자궁경부 세포검사와 HPV 검사 조합을 통한 최선의 선별전략을 확인하였다.


▢  연구 결과


⦁ Cobas HPV 검사와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다른 HPV 검사방법들 간의 CIN2+의 진단율에 차이는 없었다.

⦁ 자궁경부 세포검사와 고위험 HPV 검사를 같이 시행하면 민감도와 특이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Ⅰ. Cobas HPV 검사와 다른 HPV 검사방법들 간의 CIN2+의 진단율에 차이는 없었다.

  1) Cobas HPV 16/18+으로 본 CIN2+의 민감도를 기준값으로 정의하였을 때, 다른 검사들과의 통계적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Ⅱ. 자궁경부 세포검사에서 ASCUS (atypical squamous cells of undetermined significance) 이상으로 본 CIN2+의 민감도는 95.1%, 특이도는 17.1% 이다.

  1) LSIL (low-grade squamous intraepithelial lesions) 이상으로 본 CIN2+의 민감도는 74.5%, 특이도는 60.5% 이다.

  2) ASCUS 이상으로 본 CIN3+의 민감도는 95.1%, 특이도는 15.1% 이다.


III. HPV 16/18 양성 소견으로 본 CIN2+의 민감도는 41.5%이고 특이도는 86.1% 이다.

IV. 전체 고위험군 HPV 양성 소견으로 본 CIN2+의 민감도는 95.4%이고 특이도는 27.0% 이다.


V. CIN2+의 병변을 찾기 위해 다음과 같은 환자 분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1) 자궁경부 세포검사에 상관없이 고위험군 HPV 양성인 환자

 - 민감도 94.55%, 특이도 29.70%

 2) 자궁경부 세포검사에서 LSIL 이상이거나 고위험군 HPV 양성인 환자

 - 민감도 98.64%, 특이도 20.59%

 3) 자궁경부 세포검사에서 HSIL 이상이거나 고위험군 HPV 양성인 환자

 - 민감도 97.06%, 특이도 27.79%


▢  결론 및 정책적 제언

기존의 자궁경부 세포검사 단독으로 자궁경부 상피내종양을 선별하는 것보다 HPV 검사를 동시에 시행하여 두 검사법의 단점을 보완하는 것이 민감도와 특이도의 측면에서 도움이 된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HPV 검사 단독으로 자궁경부암 선별검사를 시행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어 자궁경부 세포검사와 HPV 고위험군 검사를 같이 시행하는 것이 자궁경부암 조기 진단 측면에서 이득이고 또 안전한 방법이다.

따라서 자궁경부암 검진 전략에 HPV 검사를 포함시켜야하고, 아직까지는 HPV 검사가 기존의 자궁경부 세포검사를 대체할 수는 없다. 또한, 국내 실정에 맞는 안전하면서도 비용-효과적인 측면에서 이득이 있는 HPV 검사와 자궁경부 세포검사의 조합을 찾아내는 전향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참고자료

해당 게시물의 이해를 돕는 참고자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근거와 가치
논문
관련자료

같은 주제 자료

이 내용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자료입니다.

같은 주제 자료 입니다.
번호 보고서명 연구책임자 발행일 첨부파일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저작권 허용범위

해당 게시물의 저작권 허용범위, 보도인용 문의 연락처를 제공합니다.

CCL 저작권 허용범위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4.0 국제

공공누리 저작권 허용범위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연구보고서 보도인용 안내

연구보고서의 보도나 인용시 아래 연락처로 확인하세요. - 연구보고서 보도 관련 문의: 02-2174-2748 (대외협력홍보팀) - 연구보고서 인용 관련 문의: 02-2174-2787 (경영혁신추진단)
이전글 심장판막수술을 시행받은 환자에서 한국형 위험예측모델의 개발
다음글 연명의료중단 현황 파악 및 한국형 의사-환자 공유의사결정 모델 탐색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