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의료기술재평가보고서

의료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의료기술의 임상적 안전성, 유효성, 경제성을 최신 근거에 기반하여 평가한 보고서입니다.

연구보고서의 제목, 발행일, 연구방법, 연구책임자의 정보 및 원문다운로드를 제공합니다.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제목 완료

고강도 초음파 집속술[전립선암]

발행일 2023.03.31
연구책임자 이현아
조회수 633
원문다운로드 고강도 초음파 집속술[전립선암].pdf [다운로드수 : 347] 바로보기
해당 게시물의 목차, 국문요약, 영문요약을 제공합니다.

평가 배경

‘고강도 초음파 집속술 [전립선암] (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 HIFU)’은 전립선암 조직에 직장을 통하여 고밀도의 강력한 초음파를 투사시켜 이때 발생된 고열로 전립선암을 치료하는 시술로서, 신의료기술평가제도가 확립되기 전인 2005년 비급여로 등재되었으며, 본 원의 내부 모니터링으로 발굴된 주제이다.

2022년 제3차 의료기술재평가위원회(2022.03.11.)에서는 보건의료 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지원하기위한 근거를 제공하기 위하여,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고강도 초음파 집속술 [전립선암]의 안전성 및 효과성에 대한 의과학적 근거를 재평가하고, 동 안건에 대하여 권고등급 결정을 수행하는 것으로 심의하였다.


평가 방법

전립선암 환자에서 고강도 초음파 집속술에 대한 안전성 및 효과성 평가를 위해 체계적 문헌고찰을 수행하였다. 모든 평가방법은 평가목적을 고려하여 비뇨의학과 3인, 근거기반의학 2인으로 구성된 “고강도 초음파 집속술 [전립선암] 재평가 소위원회(이하 ‘소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하였다. 체계적 문헌고찰의 핵심질문은 “전립선암 환자에서 고강도 초음파 집속술은 임상적으로 안전하고 효과적인가?”이었다. 본 핵심질문을 토대로 국외 3개, 국내 5개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하였으며, 문헌선정 및 배제기준에 따라 두 명의 검토자가 독립적으로 선별하고 선택하였다. 문헌의 비뚤림위험 평가는 Risk of Bias Assessment for Nonrandomized Studies (RoBANS Ver 2.0) 도구를 사용하여 두 명의 검토자가 독립적으로 수행하여 의견합의를 이루었다. 자료추출은 미리 정해놓은 자료추출 양식을 활용하여 두 명의 검토자가 독립적으로 수행하였으며, 의견 불일치가 있을 경우 제3자와 함께 논의하여 합의하였다. 자료합성은 양적 합성이 가능한 경우 메타분석을 수행하였고, 불가능한 경우 질적 검토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Grading of Recommendations Assessment, Development and Evaluation (GRADE) 방법을 이용하여 근거 수준을 평가하였다. 2022년 제11차 의료기술재평가위원회(2022.11.11.)에서는 소위원회의 검토 의견을 고려하여 최종 권고등급을 결정하였다.


평가 결과

동 평가에 최종 선택된 문헌은 모두 비무작위 연구(non-randomized studies, NRS)로 총 18편이었다. 선택문헌은 HIFU의 적용범위와 목적으로 구분한 결과, primary partial-gland ablation은 5편, primary whole-gland ablation은 8편, salvage whole-gland ablation 문헌은 5편이었으며, 대조군으로 설정한 전립선적출술, 냉동제거술, 방사선치료술과 비교하여 HIFU의 안전성과 효과성 결과를 제시하였다. 다중그룹 비교는 2편이었으며, 다중그룹 비교 연구의 경우는 대조군별로 결과를 제시하였다. 선택된 문헌들의 비뚤림위험 평가 결과, 대상군 비교가능성, 대상군 선정, 교란변수 영역 등에서 비뚤림위험이 대체로 높았다.

대상군 비교가능성, 대상군 선정, 교란변수 영역 등에서 비뚤림위험이 높았으므로 비뚤림위험 영역에서 한 단계 강등하였고 연구대상자 수가 적어 비정밀성 영역에서 한 단계 강등하여, 문헌에서 보고한 모든 결과지표의 근거수준은 낮음(low) 또는 매우 낮음(very low)으로 평가되었다.


안전성

Primary partial-gland HIFU 문헌 중 부작용 및 이상반응을 보고한 2편에서 HIFU군과 전립선적출술군 간 부작용 및 이상반응의 발생률에 있어 유의한 차이는 없었고, 냉동제거술군에 비해 HIFU군에서 급성 요폐와 급성 감염성 부고환염의 발생률이 유의하게 높았다.

Primary whole-gland HIFU 문헌 중 부작용 및 이상반응을 보고한 5편에서 HIFU군이 전립선적출술군에 비해 급성 요폐의 발생률이 유의하게 높았으며, 냉동제거술군에 비해서는 요도 협착의 발생률이 유의하게 높았고, 방사선치료술군에 비해서는 급성 요폐, 요도 협착의 발생률이 유의하게 높았다. Salvage whole-gland HIFU 문헌 중 부작용 및 이상반응을 보고한 3편에서 HIFU군이 전립선적출술군에 비해 급성 요폐의 발생률이 유의하게 높았고, 냉동제거술군에 비해서는 유의하게 낮았다. 방사선치료술군과는 부작용 발생률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소위원회는 HIFU군에서 높게 보고된 급성 요폐는 시술 특성에 따른 일시적인 부작용으로 심각한 부작용은 아니며, 대부분의 안전성 지표에서 기존 기술과 유의한 차이가 없다고 평가하였다.


효과성

Primary partial-gland HIFU 문헌 중 생존율을 보고한 3편에서 무추가치료 생존율은 HIFU군과 전립선적출술군, 냉동제거술군 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재발률과 관련한 결과를 보고한 1편의 문헌에서 HIFU군의 치료실패율이 전립선적출술군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 요실금과 발기기능을 보고한 2편의 연구에서 모두 전립선적출술군에 비해 HIFU에서의 결과가 유의하게 좋았다. 이외 전립선 증상을 보고한 문헌은 없었다.

Primary whole-gland HIFU 문헌 중 생존율은 6편에서 보고되었다. 5년 전체 생존율은 HIFU군이 전립선적출술군에 비해 유의하게 낮았으며, 방사선치료술군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무구제치료 생존율은 HIFU군과 전립선적출술군, 냉동치료술군 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방사선치료술군에 비해서는 HIFU군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재발률을 보고한 5편에서 생화학적 재발률은 HIFU군과 전립선적출술군, 냉동제거술군, 방사선치료술군 간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4편에서 보고된 요실금 환자의 비율은 HIFU군이 전립선적출술군에 비해 유의하게 낮았으며, 냉동제거술군과 방사선치료술군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4편에서 보고된 발기기능 International Index of Erectile Function (IIEF-5) 점수는 HIFU군이 전립선적출술군과 냉동제거술군에 비해 유의하게 좋았으며, 방사선치료술군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전립선 증상을 보고한 4편에서 International Prostate Symptom Scale (IPSS) 점수는 HIFU군과 전립선적출술군, 냉동제거술군, 방사선치료술군 간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Salvage whole-gland HIFU 문헌 중 생존율을 보고한 3편에서 전체 생존율은 HIFU군과 전립선적출술군, 냉동제거술군, 방사선치료술군 간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3편에서 보고된 생화학적 재발률은 HIFU군이 전립선적출술군에 비해 유의하게 낮았고 냉동제거술군에 비해서는 유의하게 높았으며, 방사선치료술군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3편에서 보고한 요실금 환자의 비율은 HIFU군이 전립선적출술군과 냉동제거술군에 비해서는 유의하게 낮았으나, 방사선치료술군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발기기능 및 전립선 증상을 보고한 문헌은 없었다.


결론 및 제언

고강도 초음파 집속술 [전립선암] 재평가 소위원회는 현재 평가 결과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1) 전립선암 환자에서 primary partial-gland ablation 목적의 고강도 초음파 집속술은 심각한 합병증이 보고되지 않고, 보고된 부작용 및 이상반응이 기존 기술과 유사한 수준으로 소위원회는 동 기술을 안전한 의료기술로 판단하였다.

생존율은 기존 기술과 유의한 차이가 없고 전립선암의 재발률은 고강도 초음파 집속술에서 높아 전립선암 primary partial-gland ablation 목적으로 동 기술의 효과는 제한적이라고 판단하였다. 다만, 소위원회는 고강도 초음파 집속술이 기존 기술에 비해 요실금과 발기기능 유지에 효과가 있어 전문의의 판단하에 제한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제언하였다.

2) 전립선암 환자에서 primary whole-gland ablation 목적의 고강도 초음파 집속술은 심각한 합병증이 보고되지 않고, 보고된 부작용 및 이상반응이 기존 기술과 유사한 수준으로 소위원회는 동 기술을 안전한 의료기술로 판단하였다.

생존율은 전립선적출술에 비해 낮고 냉동제거술과 방사선치료술과는 차이가 없으며, 전립선암의 재발률에서는 기존 기술과 차이가 없어 전립선암 primary whole-gland ablation 목적으로 동 기술의 효과는 제한적이라고 판단하였다. 다만, 소위원회는 고강도 초음파 집속술이 기존 기술에 비해 요실금과 발기기능 유지에 효과가 있어 전문의의 판단하에 제한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제언하였다.

3) 방사선 치료 후 재발한 전립선암 환자에서 salvage whole-gland ablation 목적의 고강도 초음파 집속술은 심각한 합병증이 보고되지 않고, 보고된 부작용 및 이상반응이 기존 기술과 유사한 수준으로 소위원회는 동 기술을 안전한 의료기술로 판단하였다.

생존율은 기존 기술과 유의한 차이가 없고 요실금에 효과가 있어 동 기술이 전립선암 salvage whole-gland ablation 목적으로 하나의 치료대안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2022년 제11차 의료기술재평가위원회(2022.11.11.)에서는 소위원회 검토 결과에 근거하여 의료기술재평가사업 관리지침 제4조제10항에 의거 “고강도 초음파 집속술 [전립선암]”에 대해 다음과 같이 심의하였다.

의료기술재평가위원회는 전립선암 환자에서 고강도 초음파 집속술은 기존 기술과 유사한 수준의 안전한 시술이지만 기존 기술과 효과성을 비교하였을 때 시술의 목적에 따라 전문의의 판단하에 선별된 환자에서 제한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제언한 소위원회 결론에 동의하였다.

이에 의료기술재평가위원회는 전립선암 환자에서 고강도 초음파 집속술을 ‘조건부 권고함’으로 심의하였다(권고등급: 조건부 권고함).


주요어

전립선암, 고강도 초음파 집속술, 안전성, 효과성

Prostate Cancer, 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 Safety, Effectiveness

참고자료

해당 게시물의 이해를 돕는 참고자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근거와 가치
논문
관련자료

저작권 허용범위

해당 게시물의 저작권 허용범위, 보도인용 문의 연락처를 제공합니다.

CCL 저작권 허용범위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4.0 국제

공공누리 저작권 허용범위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연구보고서 보도인용 안내

연구보고서의 보도나 인용시 아래 연락처로 확인하세요. - 연구보고서 보도 관련 문의: 02-2174-2748(대외협력홍보팀) - 연구보고서 인용 관련 문의: 02-2174-2787(경영혁신추진단)
이전글 비침습적 압력요류검사[음경커프이용]
다음글 반복 경두개자기자극술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