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4차「신의료기술의 안전성·유효성 평가결과 고시」개정 - 휠체어 조작기술 훈련 등 고시 -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직무대행 허필상)은 2023년 제4차 보건복지부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에서 안전성·유효성이 있는 의료기술로 최종 심의된 신의료기술에 대한 고시 개정사항을 발표하였다.
신의료기술평가제도는 새로운 의료기술(치료법, 검사법 등 의료행위)의 안전성 및 임상적 유용성 평가를 위해 2007년 도입된 제도로, 검증되지 않은 의료기술의 무분별한 사용을 막고 국민의 건강권을 보호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 휠체어 조작기술 훈련 - 휠체어 조작경험이 없거나 조작능력 개선이 필요한 환자에게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휠체어 조작능력을 개선시키는 기술이다. * 캐나다 Dalhousie University에서 개발한 Wheelchair Skills Training Program (WSTP)
- 본 기술은 훈련과정에서 부상이 없었다고 보고되어 안전한 기술이며, 기존의 재활치료 수행군과 비교시 휠체어 조작기술 훈련을 받은 환자의 평가점수가 전반적으로 유의하게 개선되어 유효한 기술이다.
○ 비염증성 만성골반통증후군에서의 저출력 체외충격파치료 - 비염증성 만성골반통증후군 환자의 회음부에 저출력 체외충격파를 적용하여 통증을 완화하는 기술이다.
- 저출력 체외충격파치료를 받은 비염증성 만성골반통증후군 환자에게서 심각한 부작용이나 이상반응, 합병증이 보고되지 않아 안전한 기술이며, 위약군 및 무치료군에 비해 통증, 기능 및 증상, 삶의 질이 유의하게 개선되어 유효한 기술이다.
이번 신의료기술평가 결과는 「의료법」제53조 및 「신의료기술평가에 관한 규칙」제4조에 의한 「신의료기술의 안전성·유효성 평가결과 고시」개정·발령 사항으로(보건복지부 고시 제2023 - 106호, 2023. 6. 14.),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신의료기술평가사업본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