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한정된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보건의료정책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과학적 근거를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연구보고서의 제목, 발행일, 연구방법, 연구책임자의 정보 및 원문다운로드를 제공합니다.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제목 완료

의료기술 관점에서 방사선치료장비의 안전하고 효율적 사용방안

발행일 2013.06.07
연구책임자 김민정
조회수 3275
원문다운로드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우리나라에서 암환자는 지속적인 증가추세에 있으며 방사선치료장비를 이용한 항암치료가 증가하고 있다. 해외 선진국에서는 전체 암환자의 50%가 방사선치료를 받고 있으며,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암환자의 30% 이내가 방사선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우리나라에서 방사선치료장비는 의료기기(medical device)로서 의료기기법 체계의 관리를 받으며 동시에 방사선발생장치로서 원자력안전법의 규제를 받고 있다. 방사선치료장비를 이용한 방사선치료와 관련하여서는 환자안전(patient safety)을 중심으로 한 안전관리 보완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방사선치료장비(radiotherapy equipment) 관리의 현황을 조사하고 의료기술 관점에서 관련 국내외 관리제도와 권고사항을 고찰·정리하여, 방사선치료 및 방사선치료장비의 품질관리 향상과 환자안전을 중심으로 한 안전관리 체계 마련을 위한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연구방법


1) 국내 방사선 치료장비 및 방사선 치료 전문인력 현황

방사선치료장비는 크게 엑스선 발생장치, 감마선 발생장치, 양성자치료기(protontherapy), 중입자치료기로 분류되는데, 본 연구대상은 엑스선 발생장치로서는 세기조절방사선치료(IMRT) 유무에 따른 선형가속기(LINAC), Tomotherapy, CyberKnife와 감마선 발생자치로는 GammaKnife, 그리고 Protontherapy의 외부 방사선치료장비(external beam radiotherapy equipment)에 해당된다. 방사선치료장비 현황은 vendor에게 요청하여 제공받은 국내 공급자료를 바탕으로 2012년 6월 시점의 제조사, 지역, 요양기관 종별 국내현황을 조사하였다. 

방사선치료 관련 전문인력에는 방사선 종양학과 전문의, 의학물리사(medical physicist), 방사선 치료분야에 종사하는 방사선사를 포함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요양기관 현황자료 및 방사선치료 관련 전문분야 학회 자료를 2012년 7월-8월 사이 수집하여 이를 토대로 조사되었다. 


.............중략............

참고자료

해당 게시물의 이해를 돕는 참고자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근거와 가치
논문
관련자료

같은 주제 자료

이 내용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자료입니다.

같은 주제 자료 입니다.
번호 보고서명 연구책임자 발행일 첨부파일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저작권 허용범위

해당 게시물의 저작권 허용범위, 보도인용 문의 연락처를 제공합니다.

CCL 저작권 허용범위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공공누리 저작권 허용범위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연구보고서 보도인용 안내

연구보고서의 보도나 인용시 아래 연락처로 확인하세요. - 연구보고서 보도 관련 문의: 02-2174-2748 (대외협력홍보팀) - 연구보고서 인용 관련 문의: 02-2174-2787 (경영혁신추진단)
이전글 의료기기 안전문제 우선순위 설정 연구
다음글 보건의료 안전이슈 모니터링 및 조기경보시스템 모형개발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