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한정된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보건의료정책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과학적 근거를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연구보고서의 제목, 발행일, 연구방법, 연구책임자의 정보 및 원문다운로드를 제공합니다.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제목 완료

근거기반 정책 지원을 위한 네트워크 및 방법론 효율화 방안 연구

발행일 2021.05.31
연구책임자 최미영
조회수 2352
원문다운로드

▢ 연구 배경


체계적 문헌고찰은 의료기술평가, 가이드라인, 근거기반의 정책적 의사결정 등 다양한 방면에 활용되는 방법론이다. 하지만, 방법론 수행을 위해서는 숙련된 인력이 필요하고, 문헌 선별과 질평가, 자료추출 등 상당한 수작업이 요구되는 연구방법론이기도 하다. 세계적으로 체계적 문헌고찰 방법론이 확산되면서 주제선점에 대한 요구나 정책적 활용이 높아지면서 체계적 문헌고찰 과정은 점차 신속하게 이루어지는 편이다. 또한 국내에서는 사회적 이슈에 대한 대응이나, 의료기술평가의 제도적 활용 측면에서 보다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한 근거 필요성 때문에 체계적 문헌고찰의 소요기간 단축에 대한 외부요구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체계적 문헌고찰 수행 과정에서 최근 활용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반자동화 프로그램의 적용가능성과 함께 그동안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내부에서 이루어진 체계적 문헌고찰의 업무 부담을 양적으로 조사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근거기반 방법론이 확산되면서 임상진료지침이나 정책적 권고 등 다방면에서 최근 업데이트된 방법론의 활용과 경험의 공유가 중요해지고 있다. 국내 전문 학회에서의 임상진료지침 개발활동이 활발하고, 보건정책적인 측면에서도 근거기반 방법론에 따른 가이드라인 개발에 대한 연구비 지원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외부수요 증가에 따라 방법론전문가의 적절한 협업, 그리고 인적자원의 양성과 네트워크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국제적으로는 근거기반 의사결정 방법론에서는 GRADE (Grading of Recommendations Assessment, Development and Evaluation) 네트워크를 통한 국제적인 협력관계가 구축되고 있다. 따라서 내적 및 외적으로 인적 자원을 육성하고 효과적인 국내ㆍ외 협력체계를 새롭게 모색해 보고자 한다.

  

▢ 연구 목적


연구의 주요 목적은 2가지로 다음과 같다. 

 ◦ 체계적 문헌고찰 수행 과정 개선을 통한 효율적인 체계적 문헌고찰 방법론 구축

 ◦ 국내ㆍ외 의사결정 지원 협력네트워크 구축 

첫 번째, 효율적인 체계적 문헌고찰 방법론 수립을 위한 세부적인 목표와 연구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체계적 문헌고찰에 활용가능한 반자동화 프로그램의 탐색 및 적용가능성 탐색

  2) 기존 체계적 문헌고찰 과정에서의 업무부담 조사  

  3) 실제 적용과 분석을 통한 적용가능성 제시 

두 번째, 국내ㆍ외 의사결정 지원 협력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세부적인 목표와 연구내용은 아래와 같다.  

  1) 국내 임상진료지침 근거기반 의사결정방법론 현황 조사 및 계획 수립

  2) 국내 진료지침 개발 학회들과의 협업 모색

  3) 국제 네트워크 형성 가능성 모색   

  4) 내부 방법론 전문가 양성 교육



▢ 연구 방법


1. 체계적 문헌고찰 업무 효율화 방안 

○ 체계적 문헌고찰 반자동화 프로그램 검토

선행 문헌고찰과 코크란 연합에서 2019년에 발간한 핸드북 등을 통해서 체계적 문헌고찰 방법을 적용해 볼 수 있는 현존하는 프로그램들을 검토하였다. 시간적인 제약과 실제 업무 활용성 파악이 가능한 측면에서 5개의 프로그램을 선정하였다(유료 2개 및 무료 프로그램 3개).


○ 업무량 조사 

2020년 7월 15일 기준으로 신의료기술사업본부 연구 및 신속 보고서 37편, 재평가사업보고서 30편, 연구본부 보고서 중에 10편을 임의로 선정해서 자료 탐색을 하였다. 업무량은 검색된 문헌 수, 선별 문헌 수, 획득하고 검토한 원문 수, 그리고 각 과정(수행방법)별 소요시간 조사를 포함한다.

  

○ 사례 체계적 문헌고찰의 수행

단기간에 신속하게 수행가능한 일반적인 주제로 새로운 체계적 문헌고찰을 수행하면서 체계적 문헌고찰 자체보다는 각 단계별 프로그램들이 제공하는 기능의 차이를 비교해 보는 데에 초점을 두었다. 사례로 수행되는 체계적 문헌고찰의 프로토콜은 프로스페로(PROSPERO)에 등록하였다. 


○ 최종적으로 도입 가능한 업무 분야와 소프트웨어 적용방안 제시  

업무에 적용할 때 기대되는 개선 효과에 대해서는 사용자를 중심으로 프로그램별 및 평가영역별로 주관적인 평가를 사전에 논의된 서식에 따라 시행했다. 원내 세미나를 통해 수집된 주관적인 의견 역시 별도로 분석해서 활용하기로 했다. 

전반적인 수행 과정은 체계적 문헌고찰 방법론 전문가 3인(외부)과 본원의 체계적 문헌고찰 수행경험이 풍부한 연구진 6인(신의료기술평가단 3인, 재평가사업단 3인)에게 지속적인 세미나와 워크숍을 통해 자문을 받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2. 국내ㆍ외 의사결정 지원 방법론 네트워크 구축  

○ 국내 근거기반 의사결정 방법론 현황 조사

국내 임상진료지침 검색을 위해서 포괄적인 검색을 시행하였다. 2019년부터 2020년 7월 17일까지 발간된 지침을 검색하였고, 검색에 이용한 주요 DB는 MEDLINE, EMBASE, KMBASE, 그리고 가이드라인 검색 DB인 GIN(Guideline International Network)이다. 검색전략은 <부록 3>에 제시하였다. 수기검색은 9월 18일까지 보완하였다. 

선택기준은 대한의학회 산하 전문학회가 개발했거나 참여한 지침, 그리고 정부기관 등에서 발표되었더라도 전문학회의 참여가 확실한 지침을 선정했다. 근거기반 개발방법뿐만 아니라 전문가 합의로 개발된 권고문도 모두 포함하였다. 한의학, 치의학, 간호학 등에 해당되는 지침은 제외하였고, 국내에서 개발된 지침이면 언어는 제한하지 않았다.  

2014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서 수행한 ‘임상진료지침 개발현황 및 확산전략 연구’(최미영 등)에서 개발한 도구를 수정하여 세부 분류 기준을 재정리하여 분석틀로 활용하였다.  

지침개발 현황에 대해서는 분류 틀에 따라 양적으로 분류하고, 내용에 대해서는 진단, 치료, 예방 등 진료지침의 주제에 따라서 주요 권고내용을 요약하였다. 대부분 전문가 권고여서 포함이 되지 않은 경우도 많을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지침에서 제시하는 근거수준과 권고등급이 있는 경우 같이 병기하기로 하였다. 현황 분석 방법 및 결과 전체 내용을 담은 보고서는 별책으로 발간하였고 대한의학회의 감수를 받았다.


○ 국내 지침 개발 학회들과 협업 모색

진료지침 개발 또는 근거기반 의사결정 방법론의 지속적인 연구와 협력 방안에 대한 기획 및 공동 연구를 기획했다.


○ 내부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외부에서 증가된 수요를 대비하기 위해 연구원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 근거기반 의사결정 방법론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구성하기로 하였다.


○ 국외 네트워크 형성 가능성 모색  

Guideline International Network (GIN)는 전세계 가이드라인 네트워크 비영리 조직으로 현재 32개 국가, 102개의 조직이 가입되어 있고(2020년 9월 기준), 영국의 NICE (National Institute for Health and Care Excellence), SIGN (Scottish Intercollegiate Guidelines Network) 일본 MINDs (Medical Information Network Distribution Service) Center 같은 가이드라인 개발이나 개발지원 조직, INAHTA (International Network of Agencies for Health Technology Assessment) 를 비롯하여 프랑스의 HAS (Haute Autorité de Santé), 벨기에 KCE (Belgian Health Care Knowledge Centre) 등의 의료기술평가기관들이 다수 가입되어 있다. 본원의 기관회원 가능성 타진 및 기존 가입회원 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GRADE centers/networks를 설립하여 본원에서 수행하는 의료기술평가에서의 근거기반 의사결정 방법론, 그리고 가이드라인 개발 방법론 분야에서 가장 최상의 방법론 그룹인 GRADE Working Group과의 협업 가능성을 탐색하기로 했다. 연구진은 GRADE center 설립요건을 확인한 후 GRADE Working Group과 직접 접촉하고 신청서를 작성하였다.


...........................................................중략...........................................................

참고자료

해당 게시물의 이해를 돕는 참고자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근거와 가치
논문
관련자료

같은 주제 자료

이 내용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자료입니다.

같은 주제 자료 입니다.
번호 보고서명 연구책임자 발행일 첨부파일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저작권 허용범위

해당 게시물의 저작권 허용범위, 보도인용 문의 연락처를 제공합니다.

CCL 저작권 허용범위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4.0 국제

공공누리 저작권 허용범위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연구보고서 보도인용 안내

연구보고서의 보도나 인용시 아래 연락처로 확인하세요. - 연구보고서 보도 관련 문의: 02-2174-2748 (대외협력홍보팀) - 연구보고서 인용 관련 문의: 02-2174-2787 (경영혁신추진단)
이전글 생체 신장 공여자의 안전을 위한 의료 관리 지침 개발
다음글 코로나19 환자 치료를 위한 최신 근거기반 임상진료지침 개발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