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한정된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보건의료정책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과학적 근거를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연구보고서의 제목, 발행일, 연구방법, 연구책임자의 정보 및 원문다운로드를 제공합니다.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제목 완료

청소년 사망원인 1위 자살, 각계 전문가가 바라보는 해결책은?

발행일 2012.09.17
면수 57
연구방법 80
연구책임자 김가은
조회수 3888
원문다운로드

□ 배경 및 목적

한국보건의료연구원(National Evidence-based Collaborating Agency, 이하 NECA)에서는 청소년 자살과 관련하여 다양한 자료원을 이용한 자살의 지역별 현황, 위험요인 및 중재현황 등에 대해서 연구하였으며(한국보건의료연구원, 2012), 이 연구결과를 토대로 관련 전문가 토론과 합의를 통해, 청소년 자살현황과 위험요인, 자살 예방과 대처 실태 및 한계점, 효율적인 예방과 대처방안을 마련하고자 NECA원탁회의를 수행하였다.

 

□ 참여자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정신전문간호 등 보건의료분야,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등 상담분야, 한국교육개발원 등 교육분야, 보건복지부, 교육과학기술부 등 관련 정부기관, 한국자살예방협회, 중앙자살예방센터, 종교계 등에 소속된 12명의 패널과 8명의 연자가 참여하였다.

 

□ 결론

국내 청소년 자살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을 뿐 아니라 청소년 사망원인 1위로 보고되고 있으며, 자살시도, 자살생각 등 자살을 고려하는 잠재적 위험군도 상당수 존재하므로 적극적 예방 활동 및 정책적 관심 및 대처방안이 요구된다.

현재 일부에서 자살사망률 이외에 자살시도율, 자살생각률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자살예방사업의 근거 확보를 위한 지속적이고 통합적인 자료는 확보되지 못하고 있으므로 범국가적인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청소년 자살에 대한 주기적 실태조사가 필요하다.

청소년 자살관련 주요 위험요인들로는 대인관계 스트레스 및 우울증 등 정신장애를 꼽을 수 있으며, 위험요인과 예방요인 및 상호관계와 관련된 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심층적이고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한 기초자료 확보가 필수적이다.

현재 시점에서는 학교교육, 상담 및 사회복지, 보건의료 등 각 분야마다 자살예방과 위기개입 활동을 수행할 만한 인력과 예산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위기대처를 위한 응급의료통합시스템, 자살예방센터 등도 효과적으로 운영되지 못하고 있어, 관련 기관들이 보다 효율적이고 통합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유기적인 연계 및 협력 체계가 필요하다

청소년 자살에 대한 효과적인 예방 및 대처를 위해 학교-정신보건서비스-지역사회 자원을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시스템 구축하여 학교-정신보건서비스-지역사회 자원을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시스템 구축을 통해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을 상담의뢰하고, 치료 및 관리하는 체계가 효율적으로 운영되어야 하고, 위기개입 역량 강화 및 조기발견 체계 마련, 정신건강에 대한 편견해소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참고자료

해당 게시물의 이해를 돕는 참고자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근거와 가치
논문
관련자료

같은 주제 자료

이 내용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자료입니다.

같은 주제 자료 입니다.
번호 보고서명 연구책임자 발행일 첨부파일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저작권 허용범위

해당 게시물의 저작권 허용범위, 보도인용 문의 연락처를 제공합니다.

CCL 저작권 허용범위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공공누리 저작권 허용범위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연구보고서 보도인용 안내

연구보고서의 보도나 인용시 아래 연락처로 확인하세요. - 연구보고서 보도 관련 문의: 02-2174-2748 (대외협력홍보팀) - 연구보고서 인용 관련 문의: 02-2174-2787 (경영혁신추진단)
이전글 의료기술 비교효과연구 주제 도출을 위한 대한의학회와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협력 체계 구축 방안
다음글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백신의 경제성 분석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