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의료기술재평가보고서

의료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의료기술의 임상적 안전성, 유효성, 경제성을 최신 근거에 기반하여 평가한 보고서입니다.

연구보고서의 제목, 발행일, 연구방법, 연구책임자의 정보 및 원문다운로드를 제공합니다.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제목 완료

모발검사(미네랄·중금속)

발행일 2023.04.30
연구책임자 이현아
조회수 592
원문다운로드 모발검사(미네랄·중금속).pdf [다운로드수 : 1438] 바로보기
해당 게시물의 목차, 국문요약, 영문요약을 제공합니다.

평가 배경 

모발검사(미네랄·중금속)는 건강상태 확인 등의 목적으로 모발조직에 축적된 미네랄·중금속을 분석하여 체내 영양 미네랄의 불균형 상태와 중금속 오염 및 미네랄 간의 상호작용을 측정하는 검사로서, 선택 비급여 의료기술에 해당한다. 선택 비급여는 신체적 필수 기능개선을 직접 목적으로 하지 않고 의료소비자의 선택에 의해 사용되는 의료기술을 의미한다. 의료소비자인 국민들에게 모발검사(미네랄·중금속)에 대해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해당 의료기술의 적정사용을 지원하고자 내부 모니터링으로 발굴된 주제이다.

2022년 제5차 의료기술재평가위원회(2022.05.13.)에서는 체계적 문헌고찰 검토를 통해 모발검사(미네랄·중금속)의 임상적 유용성에 대한 의과학적 근거를 평가하고, 동 안건에 대하여 대국민 정보문을 제공하는 것으로 심의하였다.


평가 방법

동 평가에서는 모발검사(미네랄·중금속)의 임상적 유용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체계적 문헌고찰의 검토(Overview of Systematic Reviews)를 수행하였다. 모든 평가방법은 평가목적을 고려하여 가정의학과 2인, 진단검사의학과 2인, 근거기반의학 1인으로 구성된 “모발검사(미네랄·중금속) 재평가 소위원회(이하 ‘소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하였다.

동 평가의 핵심질문은 ‘건강상태 확인 등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모발검사(미네랄·중금속)는 임상적으로 안전하고 효과적인가?’ 이었다. 본 핵심질문을 토대로 국외 3개, 국내 5개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하였으며, 문헌선정 및 배제기준에 따라 두 명의 검토자가 독립적으로 선별하고 선택하였다. 선택문헌에 대한 자료추출은 미리 정해놓은 자료추출 양식을 활용하여 수행하였으며, 해당 문헌들의 비뚤림위험은 AMSTAR 2(A MeaSurement Tool to Assess systematic Reviews 2) 도구를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자료추출 및 비뚤림위험평가는 두 명의 검토자가 독립적으로 수행하였으며, 의견 불일치가 있을 경우 논의하여 합의하였다. 자료합성은 선택문헌에서 보고한 결과지표가 상이하여 양적 합성이 불가능하여 질적 검토 방법을 적용하였다. 2022년 제12차 의료기술재평가위원회(2022.12.09.)에서는 소위원회의 검토 의견을 고려하여 대국민 정보문을 확정하였다.


평가 결과

최종 선택문헌은 체계적 문헌고찰 4편으로 출판연도는 2020년대 1편, 2010년대 1편, 2000년대 2편이었다. 모두 국외 문헌이었으며, 멕시코, 폴란드, 영국, 홍콩에서 각 1편씩 출판되었다. 4편의 체계적 문헌고찰 문헌을 대상으로 AMSTAR 2를 이용하여 비뚤림위험 평가를 수행한 결과, 전반적 신뢰도가 매우 낮음(75%, 3편) 또는 낮음(25%, 1편)으로 전반적인 비뚤림위험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성

모발검사(미네랄·중금속)의 안전성은 위음성 및 위양성으로 평가하고자 하였으나, 해당 지표를 보고한 문헌은 없었다. 소위원회는 동 검사는 신체에 위해를 가하지 않는 비침습적인 검사이므로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다는 의견이었다.

효과성 

모발검사(미네랄·중금속)의 효과성은 진단정확성, 의료결과와의 상관성으로 평가하고자 하였으나, 해당 지표를 보고한 문헌은 없었다. 이에 소위원회에서는 건강인을 대상으로 모발검사를 수행한 연구의 기타 결과지표를 검토하였다.

Lavalle-Carrasco 등(2021)은 불소 노출 인구집단에서 불소 농도를 관찰하기 위해 모발검사를 수행한 5편의 선택문헌에 대하여 질적으로 기술하였으며, 이 중 4편에서는 모발이 불소 노출 정도를 측정하는 데 적절하다고 보았으며, 1편은 적절한 생체표지자가 아닐 수 있다고 명시하였다. 

Mikulewicz 등(2013)의 연구에서는 분석 방법론, 특히 시료 준비, 분해, 분석 방법이 상이하여 참조값으로 보고된 모발 미네랄 수치가 다양했으며, 표준적인 절차를 정교화하고, 나아가 모발 미네랄 검사를 검증하고 자세한 방법론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명시하였다. 

Lowe 등(2009)의 연구에서는 모발 중 아연 농도가 아연 보충제 섭취 이후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건강인에서 모발 중 아연은 신뢰할 만한 생체표지자라고 보았다.

Ng 등(2007)은 아동 및 청소년에서 수은 노출을 측정하기 위한 모발검사와 소변과의 상관계수는 0.459, 제대혈의 경우 0.640, 혈액의 경우 0.6107로 보고하였으며, 모발 중 수은과 혈액 중 수은 간 상관성이 확인되었지만 임상에서 혈액 혹은 소변 중 수은 검사를 대체할 만큼 상관성이 높지 않다고 보았다. 


결론 및 제언

모발검사(미네랄·중금속) 재평가 소위원회는 현재 평가 결과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모발검사(미네랄·중금속)는 신체에 위해를 가하지 않는 비침습적인 검사로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으나, 체내 미네랄과 중금속의 농도를 측정하기 위한 검사로서의 정확성과 임상적 유용성을 입증하는 문헌적인 근거가 없다고 평가하였다.

2022년 제12차 의료기술재평가위원회(2022.12.09.)에서는 소위원회 검토 결과와 대국민 정보문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의료기술재평가사업 관리지침 제4조 제10항에 의거 “모발검사(미네랄·중금속)”에 대해 소위원회 결론은 원안대로 심의 의결하고 대국민 정보문을 일부 수정하여 심의 의결하였다.

의료기술재평가위원회는 모발검사(미네랄·중금속)는 신체에 위해를 가하지 않는 비침습적인 검사이므로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으나, 체내 미네랄과 중금속의 농도를 측정하기 위한 검사로서의 정확성과 임상적 유용성을 입증하는 문헌적인 근거가 없다고 판단하였다.


주요어

모발검사, 미네랄, 중금속, 효과성

Hair Analysis, Mineral, Heavy Metal, Effectiveness

참고자료

해당 게시물의 이해를 돕는 참고자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근거와 가치
논문
관련자료

저작권 허용범위

해당 게시물의 저작권 허용범위, 보도인용 문의 연락처를 제공합니다.

CCL 저작권 허용범위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4.0 국제

공공누리 저작권 허용범위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연구보고서 보도인용 안내

연구보고서의 보도나 인용시 아래 연락처로 확인하세요. - 연구보고서 보도 관련 문의: 02-2174-2748(대외협력홍보팀) - 연구보고서 인용 관련 문의: 02-2174-2787(경영혁신추진단)
이전글 로봇 보조 수술 - 종격동
다음글 초음파 유도하 치핵동맥결찰술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