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의료기술재평가보고서

의료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의료기술의 임상적 안전성, 유효성, 경제성을 최신 근거에 기반하여 평가한 보고서입니다.

연구보고서의 제목, 발행일, 연구방법, 연구책임자의 정보 및 원문다운로드를 제공합니다.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제목 완료

프로게스테론 수용체검사 [EIA]의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

발행일 2020.03.31
연구책임자 윤지은
조회수 907
원문다운로드 프로게스테론 수용체검사 [EIA]의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pdf [다운로드수 : 761] 바로보기
해당 게시물의 목차, 국문요약, 영문요약을 제공합니다.

▢  평가배경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예비급여 도입 항목의 의사결정 예정 건 중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평가의뢰를 받은 항목에 대한 재평가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방암 호르몬 수용체검사법들 중 정밀면역검사(Immunoassay)의 하나인 “프로게스테론 수용체검사(enzyme immunoassay, EIA)”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 재평가를 수행하고자 한다.


▢  위원회 운영

총 8인으로 구성된 소위원회는 2019년 5월 7일부터 약 3개월간 총 1회의 소위원회 회의와 보고서 검독을 진행하였다. 

2019년 제2차 의료기술재평가위원회(2019.10.11.)에서는 프로게스테론 수용체검사 (효소면역검사, EIA)의 평가결과를 최종 심의하였고, 제4차 의료기술재평가위원회(2019. 12.13.)에서 동기술에 대한 권고등급을 확정하였다.


▢  평가방법

본 연구의 소위원회는 해당기술이 검사방법의 번거로움, 방사성 물질 사용에 의한 위험성 등으로 인하여 이미 20여 년 전부터 다른 검사법으로 대체되어 현재 사용이 되고 있지 않은 기술이므로 해당 검사법의 안전성 및 유효성을 현존기술과 비교하는 체계적 문헌고찰은 불필요하다는 견해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유방암 환자에서 프로게스테론 수용체검사법 관련 문헌들의 현황을 광범위하게 조사하고, 현재 유방암 수용체검사 관련 가이드라인에 수록된 내용들을 검토하여 프로게스테론 수용체검사(EIA)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하였다. 또한 국내 프로게스테론 수용체검사(EIA)의 실제 사용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학회 및 전문가 의견 조사를 실시하였다. 


▢  평가결과

국외 임상진료지침 

국외 임상진료지침 검토 결과 대부분의 지침에서 표준검사법으로 효소면역검사가 아닌 면역조직화학검사를 통한 프로게스테론 수용체검사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대부분의 임상진료지침에서 효소면역검사(EIA)에 대한 기술은 찾을 수 없었다. 한 편의 문헌(캐나다 온타리오, 2012)에서 면역조직화학검사(IHC)가 효소면역검사 등 모든 검사법을 대신해서 사용하여야 한다고 권고하였다. 


선행 의료기술평가 보고서 및 체계적 문헌고찰

선행 의료기술평가 보고서는 확인할 수 없었으나, 면역조직화학검사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 한 편에서 효소면역검사와 일부 비교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결과  IHC 검사법을 사용한 프로게스테론 검사가 내분비 치료에 대한 환자 반응을 일관되게 예측하고, 무병 생존율 등을 잘 예측한다고 보고하였다.


EIA 및 다른 검사법과의 비교문헌 현황

유방암 환자에서 프로게스테론 수용체검사(EIA)에 대한 문헌의 현황을 살펴보고자 국외 2개 자료원에서 총 1,859개 문헌을 검토한 결과, 유방암 환자에 대하여 EIA법을 이용한 유방암 수용체검사법과 관련된 문헌은 68편이 검색되었으나, 이 중 프로게스테론 수용체검사(EIA)와 다른 검사법을 비교한 연구결과를 제시한 문헌은 19편이었다. 해당 문헌은 대부분 2000년 이전에 출판된 문헌이었고, 2000년 이후에 출판된 문헌은 4편으로 2007년 이후에는 관련 문헌이 없었다.

 1990년대 출판된 논문들에서 EIA와 DCC 방법으로 측정한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값을 분석한 결과 상관관계 및 일치도는 비교적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으나, 2000년대 이후 다른 검사방법들이 개발되면서 최근에는 유방암에서 에스트로겐 수용체(ER)와 프로게스테론 수용체(PR) 상태를 결정하기 위해 면역조직화학검사법(IHC)이 통상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EIA에 비해 IHC 검사법이 우수하다고 일관성 있게 보고하였다. 


전문가 및 학회 의견  

본 평가의 소위원회 임상전문가들은 효소면역검사를 이용한 프로게스테론 수용체검사법은 검사방법이 어렵고 tumor 이외 주위의 정상조직도 같이 포함되어 측정될 수 있으며 재현성도 떨어지는 검사법으로써 실험적으로 사용될 수는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 기술이라고 하였다. 최근에는 유방암 환자에서 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을 측정하기 위한 표준검사방법으로 면역조직화학검사법이 사용된다고 하였다.

관련학회에 유방암 호르몬 수용체검사법의 사용실태에 대한 문의 결과, 대한병리학회에서는 EIA법에 대하여 “현재 사용하고 있지 않으며 해당검사는 면역조직화학염색(IHC) 검사로 대체”된 것임을 확인해 주었다.

▢  결론

본 연구는 연구의 시의적절성을 고려하여 유방암 환자에서 프로게스테론 수용체검사 (EIA)에 대한 국외 가이드라인 및 관련 문헌고찰을 통해 문헌적 근거, 임상전문가 및 학회 의견 등을 정리하였다.

유방암 환자에 대한 호르몬 수용체검사법의 하나로 현재 국내에 비급여 등재되어 있는 프로게스테론 수용체검사(Progesterone Receptor-EIA법; 노 284)에 대하여 문헌검색을 통해 재평가를 수행한 결과, 프로게스테론 수용체검사(EIA)법과 다른 검사법을 비교한 문헌은 2007년 이후 최근 10년 동안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문가 및 학회 의견 조사 결과 현재 효소면역검사를 이용한 프로게스테론 수용체검사법은 사용되지 않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소위원회에서는 국내외 출판 문헌 및 가이드라인, 관련학회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유방암에 대한 프로게스테론 수용체검사 방법 중 면역조직화학검사(IHC)가 임상적 유용성이 있고, 현재의 표준검사법(current standard of practice)인 것으로 판단하였다. 

의료기술재평가위원회는 유방암 환자에 대한 프로게스테론 수용체검사법의 하나인 효소면역검사법(enzyme immunoassay, EIA)의 사용을 권고하지 않는다(권고등급 Ⅱ).


참고자료

해당 게시물의 이해를 돕는 참고자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근거와 가치
논문
관련자료

저작권 허용범위

해당 게시물의 저작권 허용범위, 보도인용 문의 연락처를 제공합니다.

CCL 저작권 허용범위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4.0 국제

공공누리 저작권 허용범위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연구보고서 보도인용 안내

연구보고서의 보도나 인용시 아래 연락처로 확인하세요. - 연구보고서 보도 관련 문의: 02-2174-2748(대외협력홍보팀) - 연구보고서 인용 관련 문의: 02-2174-2787(경영혁신추진단)
이전글 에스트로겐 수용체 검사 [EIA]의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
다음글 Polyamine의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