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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한정된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보건의료정책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과학적 근거를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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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마티스관절염 환자교육의 임상적 효과에 대한 근거마련 연구

발행일 2016.05.31
연구방법 4
연구책임자 박성환, 윤지은
조회수 138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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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 배경 

국내 일부 병원 및 보건소에서 실시하는 류마티스관절염 환자교육 프로그램은 질병 및 치료에 관한 정보전달, 자가관리 프로그램 등 매우 제한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근거를 기반으로 한 구체적인 환자교육의 내용 및 방법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 교육 프로그램을 임상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환자교육이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들의 개인관리능력을 향상시키고, 기능적, 심리적, 사회적인 결과를 개선한다는 근거가 있어야 한다.

Riemsma 등(2003)이 보고한 코크란 선행 체계적 문헌고찰에서는 관절염 환자교육의 전반적 효과와 중재법을 단순 정보전달, 행동치료, 상담으로 분류하여 결과를 제시하였으나, 교육 대상이나 교육전략, 교육시간, 교육장소, 교육도구에 따른 세부적인 평가결과는 제시하지 않았다. 또한, 개별 문헌 및 가이드라인에서도 교육중재방법(집단교육vs개별방법), 교육내용(약물중재법, 체중관리) 등에 대해 그 효과나 권고 및 권고등급이 다양하게 제시되어 있을 뿐 아니라 이를 국내 현실에 맞게 적용한 가이드라인은 부재하다. 

따라서, 국내 류마티스관절염 환자교육의 현황 및 수요도를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환자교육 임상적 효과에 대한 전반적 평가와 효과적인 환자교육을 실행하기 위한 교육 대상, 교육중재자, 교육유형, 교육도구, 교육중재자 등에 따른 세부적인 교육효과에 대해 근거 마련이 필요하다. 


▢  연구 목적

류마티스관절염 관리를 위한 환자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임상적 효과를 체계적으로 검토하여 류마티스관절염 환자교육에 대한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  연구 방법


Ⅰ. 체계적 문헌고찰


류마티스관절염에서 환자교육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고찰을 수행하였고 체계적 문헌고찰의 핵심질문은 다음과 같다.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에서 실시하는 환자교육의 임상적 효과는 어떠한가?"


위 핵심질문에 대한 PICO-TS는 아래 표와 같다.


..........중  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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