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한정된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보건의료정책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과학적 근거를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연구보고서의 제목, 발행일, 연구방법, 연구책임자의 정보 및 원문다운로드를 제공합니다.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제목 완료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서 약물의 사용현황 및 효과비교

발행일 2014.04.21
연구방법 4
연구책임자 김현아, 현민경
조회수 4142
원문다운로드

 서 론

 

  전통적으로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에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를 포함한 항류마티스약제 (disease modifying anti-rheumatic drugs; DMARDs)가 사용되어 왔다. 최근 류마티스 관절염의 발병기전에 근거한 생물학적 제제가 중요한 치료제로 대두되었고 특히 항TNF (anti-tumor necrosis factor antagonist)제제는 기존의 항류마티스약제에 반응하지 않거나 치료효과가 충분치 않은 환자에게서 더 우수한 치료효과를 보여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생물학적 제제의 개발과 함께 대부분의 연구가 이들 약제에 관하여 이루어졌다. 이에, 전통적인 DMARD의 효능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제제가 효과적인지에 대한 근거자료를 생성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서 약물의 사용현황을 파악하고 생물학적 제제와 항류마티스제제의 효과를 비교하고자 하는 것으로, 첫째, 기존 체계적 문헌고찰의 검토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서 현재 시점에서 DMRADs 및 항TNF 제제를 포함한 약물치료법의 문헌적 근거수준을 확인하고자 하였고, 둘째, 혼합비교의 방법을 적용한 새로운 체계적문헌고찰을 수행하여 DMARDs와 항TNF 간의 효과를 비교 하고자 하였으며, 마지막으로 건강보험공단 청구자료 분석으로 초기 류마티스 관절염 신환자에서 DMARDs와 생물학적제제 처방 현황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먼저 비교효과평가 (Comparative Effectiveness Reviews; CER)를 수행할 때 기존 체계적 문헌고찰로 새로운 (De Novo) 연구를 대신하는 방법에 대해 미국 AHRQ (White , 2009)에서 제안한 틀을 사용하여 기존 체계적 문헌고찰을 분석하였다. 이후 기존 체계적 문헌고찰에서 선정된 문헌들의 검색식을 이용하여. 기존 선택 문헌들을 포함하여 최근 무작위배정비교임상시험 연구들을 대상으로 업데이트 체계적 문헌고찰을 시행하였다. 체계적문헌고찰에서 전문가 자문을 통해서 연구질문을 PICOTS-SD 형식으로 정리하고, 연구범위 약물은 DMARDs 4, anti-TNF 5종으로 선정하였으며, 모든 과정마다 2명 이상의 연구자가 참여하여 문헌선정, 선정된 문헌의 질평가, 자료추출 과정을 독립적으로 수행하고 합의를 통해 의견일치를 이루었다.

 

  최종 선정된 문헌에서 추출한 자료들은 자료분석은 추출한 자료를 바탕으로 자료를 분석하고 합성하였다. 자료는 크게 정성적 분석과 정량적 합성으로 분류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무작위배정비교임상시험 연구들로서 정량적 합성이 가능하였다. 그러나 직접비교 임상시험연구가 부족하여 공통대조군을 위약 및 methotrexate (이하 MTX)를 적용한 군으로 설정하고 혼합비교 (Mixed Treatment Comparison; MTC)를 시행하였다.

 

  또한 류마티스 관절염 약물사용패턴을 분석하기 위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공단)에서 제공한 200411일부터 20121231일까지 9년간의 청구 자료를 이용하였다. 200611일부터 20101231일까지 를 처방받은 류마티스 관절염 신환자를 선정하기 위하여, 200611일부터 20101231일 사이 첫 MTX 사용시점 (Index date) 이전 2년 이내에 과거력을 가진 환자와 연령 20세 미만 또는 100세 초과, 연령 미상인 환자를 제외하였다. 모든 통계분석은 SAS 프로그램 version 9.2를 사용하여 수행하였고, 통계적 유의성은 유의수준 5%로 판단하였다.

 

연구결과

. 기존 근거 검토

  Ovid-MEDLINE, Ovid-EMBASE, The Cochrane Library의 세 가지 DB를 활용하여 문헌을 검색한 결과, 693(Ovid-MEDLINE 114, Ovid-EMBASE 508, The Cochrane Library 71)의 문헌이 검색되었으며, 수기검색으로 2편을 추가하였다. 중복제거 후 제목/초록 검토로 총 436편의 문헌을 배제하였다. 남은 112편의 문헌의 원문을 확보하여 2차로 검토한 결과 최종 52편의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가 최종적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4편의 경제성평가 SR을 추가로 검토하였다. 질평가 도구는 Assessment of Multiple Systematic Reviews (AMSTAR)를 이용하였고 독립된 5명이 평가하고 불일치에 대하여는 합의를 통해 의견일치를 이루었다.

 

  대상자는 초기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및 MTX 또는 DMARDs에 효과가 없는 환자를 대상으로 한 경우가 가장 많았다. TNF제제 간의 비교효과는 대부분 간접비교 방식을 사용했으며, 서로간의 유의한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린 문헌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일부 혼합비교에서는 기존 DMARDs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에서 일부 유의한 효과를 보이는 항TNF제제들이 보고되기도 하였다. TNFDMARDs간의 비교는 DMARDs 단독사용과 복합사용, TNF 제제와 DMARDs의 복합사용을 비교하였는데, 복합하여 사용하는 경우 단독사용보다 유효성이 증가하지만 독성 또한 약간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었고, TNFDMARDs 복합사용의 비교우위는 결과의 일관성이 부족하여 확인하기 어렵다.

 

  경제성평가문헌에 대한 체계적문헌고찰 4편은 모두 생물학적 제제의 비용효과적인 측면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었고 일부 약물에 한정해서는 유용한 정보가 있으나, 대상환자의 선택, 분석관점, 비교대안 선택 등의 차이가 존재하며, 비용-효과성 결과의 범위가 다양한 것을 볼 때 치료전략의 모형을 구축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다 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이에, DMARDs와 항TNF 간의 비교효과 위해 혼합비교를 적용한 체계적문헌고찰을 계획하고, 이를 위해 기존 체계적문헌고찰을 활용한 새로운 체계적문헌고찰을 수행하였다.

 

. 류마티스 약제간 비교 평가 (Using SR, MTC)

  최종 선정된 체계적 문헌고찰 문헌의 검색식을 이용하여 기존에 검색을 시행한 시점의 1년 전인 2008년부터 발표된, 본 연구의 연구기준에 적합한 1차 연구의 검색을 진행하여 적절한 문헌을 검색하였다. 국내 DB의 경우에는 연도제한없이 검색하였다. 그 결과 84개의 문헌이 최종 선정되었으며, 모두 무작위배정 비교임상시험연구였다. 대상환자별로 분류하면 초기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대상 23, 활동성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대상 26, MTX 불응환자 대상 19, 나머지 문헌은 Any DMARDs 불응환자 대상, MTX naive 환자 대상, 다른 특이사항이 언급없는 류마티스환자 대상 문헌이었다.

 

  선정된 문헌의 질평가는 Cochrane에서 제공하는 비뚤림위험도 평가(risk of bias) 도구를 이용하였고, 질평가 결과는 RevMan 5.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그래프로 도식화하였다. 대규모의 임상시험연구에 속한 문헌들도 있었으나, 그런 경우는 프로토콜에 의해 평가를 하고 개별 문헌별로 질평가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질평가 결과 그래프는 대상환자군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누어 시행하였다. 질평가 결과는 전반적으로 무작위번호생성 항목과, 배정순서 은폐 항목에서는 상세한 방법이 문헌 내 또는 프로토콜 내에서 언급되지 않은 경우는 무작위배정했다는 언급만 있으면 불확실로 평가했는데, 상당수의 문헌에서 두항목에서는 불확실로 판단을 내려야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불충분한 결과자료 또는 선택적 보고에 대한 비뚤림 위험도 평가 점수는 낮음으로 평가된 경우가 많았다.

 

  대상환자군을 초기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MTX 불응인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DMARDs에 불응인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활동성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로 나누어, 6개의 결과변수-DAS28-ESR, HAQ, DAS28-ESR<2.6 (remission) 비율, ACR20 responder 비율, ACR50 responder 비율, ACR70 responder 비율-에 대한 혼합비교를 실시하였다.

 

-1. 초기 류마티스 관절염환자에서의 평가 (Early RA)

  etanercept+MTX의 조합이 가장 HAQ 점수를 낮추어 환자들이 일상적인 활동들이 수월해지는데 가장 큰 효과를 보였다. ACR 20의 결과로 비교해봤을 때, 약물조합 중 MTX 대비 치료효과가 가장 좋은 약물은 etanercept+MTX, ACR 70에서는 infliximab+MTX였다.

 

  초기 류마티스 환자군의 경우에는 etanercept+MTX의 조합이 5가지 outcome에서 가장 좋은 결과를 나타냈고, 그 다음 순서로는 infliximab+MTXadalimumab+MTX이 우세했는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낸 것은 infliximab+MTX이기 때문에 두 번째 순위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

 

  리셉터 형태로 작용하는 etanercept의 경우에는 항체인 infliximab,, adalimumab 보다 분자량이 1/3 정도 밖에 안된다. 작은 분자량이 체내에서 보다 빠르게 작용하게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환자 입장에서는 etanercept, adalimumab2주에 1회 피하 주사를 하고, infliximab8주에 1회 정맥 주사를 한다.

 

-2. 활동성 류마티스 관절염 (Active RA)

  활동성 류마티스 환자에서는 공통적으로 생물학적 제제와의 조합에서는 etanercept+MTX의 조합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DMARDs의 조합으로는 MTXleflunomide를 더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3. MTX 불응인 환자군

  MTX 불응인 환자에서는 certolizumab+MTX의 조합이 MTX에 비하여 HAQ 점수를 낮추어 환자들이 일상적인 활동들이 수월해지는데 큰 효과를 보였다. DAS28-ESR<2.6 (remission) 결과로 비교해봤을때, 약물조합 중 MTX 대비 치료효과가 가장 좋은 약물은 golimumab+MTX이며, ACR 70 에서는 certolizumab+MTX이다.

 

. 초기 류마티스 관절염 신환자에서 약물치료 패턴

  건강보험공단 청구자료 분석결과, 200611일부터 20101231일까지 MTX를 처방받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는 29,988명이었고, 신환자는 최종 3,438명이었다. 여성(75.28%), 50-59(27.60%)이 많이 처방받고 있었으며, 요양기관종별로는 의원급38.98%), 상급종합병원(28.82%)의 순이었고, 외래에서 입원보다 7배 정도 높게 처방받고 있었다. 첫 진단 시점을 기준으로 전후 1년을 살펴보았을 때, 동반질환은 골다공증(19.17%), 고혈압(7.68%)이 높게 나타났으며, MTX를 제외한 약물 중에서는 hydroxychloroquine(60.56%), sulfasalazine(27.43%)의 순으로 높았으며, 첫 진단 시 MTX 단독 사용 환자는 878명으로 전체25.54%를 차지하였다.

 

  첫 약물 사용군이 MTX 단독사용인 경우 다른 약물로의 변경은 MTX+HCQ44.9%, MTX+LFN22.0%의 순이었고, 첫 약물 사용군이 MTX+HCQ인 경우 MTX 단독사용이 44.4%, MTX+HCQ+SSZ29.5%의 순이었고, 첫 약물 사용군이 MTX+HCQ+SSZ인 경우는 MTX+HCQ로 전체의 33.6%, MTX+SSZ을 처음 약물로 사용한 경우는 MTX+HCQ+SSZ로 변경이 전체의 34.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약물 처방 변경까지 걸리는 시간은 첫 약물 사용군이 MTX 단독사용인 경우 MTX+HCQ92.1±105.5, MTX+LFN154.5±153.6일로 나타났다.

 

결론 및 정책적 제언

 

  본 연구에는 기존 체계적 문헌고찰 검토 및 혼합비교의 방법을 적용한 새로운 체계적 문헌고찰, 건강보험공단 청구자료 분석 등 이차자료원을 활용하여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서 약물치료법의 현항과 근거를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하지만, 자료의 한계로 명확한 결론을 짓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 효과의 평가에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가는 관절 측정(joint count, 28-68 개의 관절 평가)과 표준화된 방사선 평가법(Sharp score, van der Heijde score)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환자들의 관절 손상 정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치료 성적에 반영하는 것이 필요한 어려움이 있다. 게다가 현재 대부분의 약물 비교 효과 연구는 2차 약제인 생물학적 제제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향후 DMARDs와 생물학적 제제 등 류마티스 약제간 효능을 비교하는 공익적인 전향적 임상연구가 수행되어야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서 비용효과적인 약제의 투여기준에 대한 근거제시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자료

해당 게시물의 이해를 돕는 참고자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근거와 가치
논문
관련자료

같은 주제 자료

이 내용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자료입니다.

같은 주제 자료 입니다.
번호 보고서명 연구책임자 발행일 첨부파일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저작권 허용범위

해당 게시물의 저작권 허용범위, 보도인용 문의 연락처를 제공합니다.

CCL 저작권 허용범위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공공누리 저작권 허용범위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연구보고서 보도인용 안내

연구보고서의 보도나 인용시 아래 연락처로 확인하세요. - 연구보고서 보도 관련 문의: 02-2174-2748 (대외협력홍보팀) - 연구보고서 인용 관련 문의: 02-2174-2787 (경영혁신추진단)
이전글 보장성 강화를 위한 예방의료서비스의 우선순위 개발
다음글 보건의료기술 안전의제 선정과 의사결정 방안 연구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