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의료기술재평가보고서

의료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의료기술의 임상적 안전성, 유효성, 경제성을 최신 근거에 기반하여 평가한 보고서입니다.

연구보고서의 제목, 발행일, 연구방법, 연구책임자의 정보 및 원문다운로드를 제공합니다.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제목 진행중

사구체병증 유전자패널

발행일 2024.05.31
연구책임자 고려진
조회수 82
원문다운로드
해당 게시물의 목차, 국문요약, 영문요약을 제공합니다.

평가배경 

“사구체병증 유전자패널”은 스테로이드 저항성 신증후군, 국소 분절 사구체 경화증 환자 및 가족성 사구체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차세대 염기서열분석 기반의 사구체병증 유전자 패널검사를 통해 유전적 원인을 확인하는 검사이다. 현재 건강보험에서는 유전성 유전자검사를 위해 실시하는 차세대 염기서열분석 기반의 유전자 패널검사에 대해 본인부담률 80%의 선별급여로 적용하고 있다. 동 기술은 현재 보험수가가 높아 임상에서 사용하는데 제한이 있어 재평가가 필요하다는 전문가 주제 수요조사를 통해 해당 안건이 제안되었으며, 2023년 제4차 의료기술재평가위원회 (‘23.4.14.)에서 재평가 대상으로 최종 선정되었다. 

본 평가의 목적은 사구체병증 유전자패널의 임상적 유용성에 대한 의과학적 근거를 제공하고 정책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것이다.


평가방법

본 평가에서는 사구체병증 유전자패널의 임상적 효과성을 포함한 유용성을 평가하고자 하였으며 모든 평가방법은 평가목적을 고려하여 “사구체병증 유전자패널 및 세포표지검사(B 세포 검사) 공동 소위원회(이하 ‘소위원회’라 한다)” 논의를 거쳐 확정하였다. 소위원회 구성은 소아청소년과 2인, 진단검사학과 2인, 근거기반의학 1인), 총 5인으로 구성하였다. 

소위원회에서는 중재법인 차세대염기서열분석 기반 유전자 패널검사는 이미 임상에서 많이 시행되고 있는 검사이고, 대상질환은 발병률이 낮은 유전성 질환군으로 다양한 표현형과 유전적 이질성이 높은 질환이기 때문에 기존의 체계적 문헌고찰 방법으로 각각의 질환과 원인유전자 간의 연관성을 규명하기에는 제한점이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별도의 체계적문헌고찰을 시행하지 않고 희귀질환․ 유전정보 데이터베이스, 의학교과서, 가이드라인의 검토를 통해 해당 질환에서의 유전자 변이와 사구체병증 유전자패널검사의 임상적 유용성을 검토하였다. 

평가 핵심질문은 ‘스테로이드 저항성 신증후군 및 국소 분절 사구체 경화증, 가족성 사구체질환 환자 대상으로 사구체병증 유전자패널검사는 임상적으로 효과적인가?’이었다. 국내외 희귀질환․유전정보 데이터베이스, 신장학, 소아청소년학 분야의 국내외 교과서 및 임상진료지침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였으며 소위원회의 논의를 통해 평가의 포함 적절성 여부를 확인하였다. 본 평가는 소위원회의 검토의견을 고려하여 의료기술재평가위원회에서 최종심의 후 권고등급을 제시하였다.


평가결과

희귀질환 유전정보 DB 및 교과서 검토결과, 유전성 스테로이드 저항성 신증후군(steroid-resistant nephrotic syndrome, SRNS)과 국소분절사구체경화증(focal segmental glomerulosclerosis, FSGS), 유전 가족성 사구체질환은 상염색체 열성 또는 우성, X염색체를 통해 유전되는 특징을 가진다. 유전성 SRNS의 경우, 발병은 출생부터 성인기에 걸쳐 발생되나 주로 젊은 연령층에서 발병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젊은 성인의 약 10-15%, 소아의 30%, 선천성 및 영아의 66% 이상에서 병원성의 유전자 변이가 확인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해당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 유전자로 NPHS1, NPHS2, INF2, WT1 등 다수의(60여개 이상) 단일 원인 유전자가 관여되고 있다. FSGS의 발병률은 성인 신증후군 환자의 40%, 소아 신증후군 환자의 약 20%를 차지하며, 유전성 FSGS는 ACTN4, TRPC6, CD2AP 등 40여개 이상의 유전자가 관련되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유전성의 경우에는 대부분 면역치료에 반응하지 않고, 신 기능 저하로 말기 신부전으로 진행할 위험이 높다. 유전 가족성 사구체질환 중 대표적인 알포트증후군은 출상아 5만명 당 1명으로 발병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COL4A3(12-15%), COL4A4(5-8%), COL4A5(80-85%) 병원성 유전자 변이가 관여되는 것으로 보고된다. 유전적 변이 상태에 따라 치료받지 않을 경우 말기신장질환, 청각 장애 위험, 전방 원추 수정체 발생 위험 등이 관련된다고 보고된다. 

사구체병증 유전자패널검사의 임상적 유용성은 진단, 치료결과에의 영향, 유전상담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진단

교과서 검토결과, 유전적 신증후군의 명확한 원인 규명과, 유전자-표현형 관계를 식별하는데 유전자 검사는 도움이 되며, 발병연령, 혈족관계, 가족력, 증후군 특징의 여러 요소를 고려해서 유전자 검사를 수행할 것을 명시하였다. 임상가이드라인 지침에서는 ‘스테로이드 저항성 신증후군’, ‘1세 미만의 영아 발병 신증후군’, ‘신장외 증상/증후군적 특징이 있는 신증후군’, ‘SRNS, FSGS 가족력 있는 선천성 신증후군’,  ‘신장이식을 고려중인 환자’, 유전 가족성 사구체질환(알포트증후군)에서 유전자검사를 권고하고 있다.

치료결정에의 영향

교과서 검토결과, NPHS2와 같은 특정 유전자 돌연변이가 있는 SRNS 환자는 면역억제치료에 반응하지 않고, CoQ10 생합성에 관여하는 유전자(COQ2, COQ6, ADCK4, or PDSS2)에 변이가 있는 환자에서는 CoQ10 치료에, CUBN 유전자 변이가 있는 경우에는 비타민 B12 치료에 반응한다고 보고된다.  또한, 유전자 변이가 있는 환자에서 신장 이식을 할 경우 재발 위험이 낮아 신이식 결정 등 치료방침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제시하였다. 임상가이드라인 지침에서도 유전성 소아 스테로이드 저항성 신증후군 환자, 유전적 선천성 신증후군에서 면역억제치료가 효과가 없으므로 중단하고 비면역억제 치료로 관리할것을 권고하고 있다.

유전상담

교과서 검토결과, 유전자 검사는 가족계획을 위한 유전상담 및 장기 기장자의 적합성 평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하였고, 가이드라인 지침에서도 유전상담을 권고하고 있다. 


결론 및 제언

소위원회에서는 교과서나 가이드라인에서 다양한 유전적 원인이 관여될 수 있는 선천성 신증후군, 스테로이드 저항성 신증후군, 국소분절사구체경화증, 가족성 사구체질환에 대해 진단(원인 규명)과 환자 관리, 유전상담에 있어 유전자 검사를 고려하도록 명시하고 있고, 사구체병증 유전자 패널은 한번에 여러 유전자 원인의 식별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면역억제 요법 회피, 코엔자임 Q10 보충 등의 치료방침의 결정과 이식 후 질환의 재발위험 평가에 도움을 줄 수 있어 임상적으로 유용하다는 의견이었다. 

다만, 사구체병증과 관련한 질환 및 원인 유전자는 매우 다양하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유전자가 발견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유전자 목록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필요가 있고, 국내에서 많이 발견된 유전자를 포함한 잘 고안된 유전자 검사 패널의 사용이 중요하다는 의견이었다. 또한, 우리나라 환자에게 흔히 발견되는 유전질환 및 유전자에 대한 분포 파악 등의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제언하였다. 

2024년 제1차 의료기술재평가위원회는(2024.01.12.)에서는 소위원회 검토 결과에 대하여 논의하고 의료기술재평가사업 관리지침 제4조제10항에 의거 ‘사구체병증 유전자패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심의하였다. 

의료기술재평가위원회는 임상적 안전성과 효과성의 근거 및 그 외 평가항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을 때, 국내 임상상황에서 스테로이드 저항성 신증후군, 국소분절사구체경화증 및 가족성 사구체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유전적 원인을 확인하는데 사구체병증 유전자패널 검사의 사용을 ‘권고함’으로 심의하였다(권고등급 : 권고함). 


주요어

스테로이드 저항성 신증후군, 국소분절사구체경화증, 가족성 사구체질환, 차세대염기서열분석, 유전자 패널

Steroid Resistant Nephrotic Syndrome, Focal Segmental Glomerulosclerosis, Familial Glomerular Disease, Next Generation Sequencing, Gene Panel


※ 최종 보고서는 2024년 5월에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될 예정임

참고자료

해당 게시물의 이해를 돕는 참고자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근거와 가치
논문
관련자료

저작권 허용범위

해당 게시물의 저작권 허용범위, 보도인용 문의 연락처를 제공합니다.

CCL 저작권 허용범위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4.0 국제

공공누리 저작권 허용범위

· 라이선스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연구보고서 보도인용 안내

연구보고서의 보도나 인용시 아래 연락처로 확인하세요. - 연구보고서 보도 관련 문의: 02-2174-2748(대외협력홍보팀) - 연구보고서 인용 관련 문의: 02-2174-2787(경영혁신추진단)
이전글 전립선동맥색전술
다음글 세포표지검사(B세포)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